트럼프 '관세전쟁'은 언제 끝나나...美 철강업계의 현주소
트럼프 '관세전쟁'은 언제 끝나나...美 철강업계의 현주소
  • 이정현 기자
  • 승인 2020.0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정현 기자]

(사진=팍스경제TV)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전쟁이 2년째 지속되고 있다.

수입 철강·알루미늄에 대한 관세 부과 이후 관련 일자리들이 오히려 감소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미국의 철강·알루미늄 기업들의 주가도 폭락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2주일 전에 이와 관련된 명령서에 서명했으며, 이에 따라 미국내 각종 못과 스테이플을 비롯한 하위 제품들의 제조를 위해 수입하는 철강재와 알루미늄 원료에 대한 관세가 일제히 인상됐다.

트럼프는 이를 "필요하고도 적절한 조치"라고 주장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지난 12일(현지시간) 미국 노동부 통계를 인용해 미국 1차 금속제조업의 일자리 수가 수입 철강에 25%, 수입 알루미늄에 10% 관세가 부과되기 시작하던 2018년 3월 1일 당시와 비교했을 때 현재까지 2300개가 줄었다고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철강 관세가 슬래브 등 수입 반제품에 의존하던 상당수 미국 철강회사에 직접적 피해를 입힌 탓”이라고 분석했다.

미국 철강업계는 그동안 인도, 멕시코 등에서 슬래브 등을 수입해 썼는데 여기에 관세가 매겨지면서 원가가 올랐다는 것이다.

여기에 트럼프발 무역전쟁으로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 제조업이 동반 침체되면서 자동차 등 후방산업에서의 금속 수요가 줄어들었다.

이 때문에 관세 초기 급등했던 철강·알루미늄 제품 가격이 제자리로 돌아갔다.

US스틸은 지난해 12월 실적 악화를 견디지 못하고 디트로이트 인근 제련공장을 폐쇄하고 임직원 1500명을 감원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회사 주가는 관세 부과가 시작됐던 2018년 3월 1일 46.01달러로 7년 내 최고치로 치솟았지만 지금은 9.12달러로 그때보다 80%가량 폭락한 상태다.

또 미국 최대 전기로 업체인 누코 주가는 최고점에서 31% 떨어졌으며, 미국 최대 알루미늄 업체인 알코라 주가도 2018년 4월 정점에서 74% 하락했다.

이로 인해 국내 반도체, 자동차 등의 업종은 큰 타격을 받아 경제 시장이 전체적으로 하락을 나타내고 있고
한국은행은 지난 해 7월과 10월에 0.25%씩 금리를 인하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