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엘비, 리보세라닙의 글로벌 권리 전격 인수...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이익 예상
에이치엘비, 리보세라닙의 글로벌 권리 전격 인수...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이익 예상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0.0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김효선 기자]

 

에이치엘비(회장 진양곤)는 리보세라닙의 원개발사인 미국 어드벤첸연구소(Advenchen Laboratories)로부터 리보세라닙의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권리를 인수하기로 하는 binding term sheet(조건의 합의)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미국의 어드벤첸연구소는 리보세라닙의 원 개발자인 폴첸(G Paul Chen) 대표가 이끌고 있는 바이오 연구소로 인수 금액은 총 5천만달러 (원화기준 606억원)다.

이 가운데 상당 부분을 에이치엘비 주식으로 지불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어드벤첸연구소는 2004년에 항서제약과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해 2014년부터 중국 내 리보세라닙 (아파티닙) 매출에 대한 로열티를 받고 있고, 2007년 엘레바와의 라이선스 계약에 따라 앞으로 중국 외 글로벌 매출에 대해 엘레바로부터 로열티를 받게 돼 있다고 전했다.

이번 어드벤첸과의 리보세라닙 권리 이전 합의에 따라 에이치엘비는 어드벤첸이 보유하고 있는 중국 포함 리보세라닙의 글로벌 권리를 확보하게 되며, 당장 올해부터 항서제약의 리보세라닙 매출에 대한 로열티를 수령하게 된다고 알렸다.

또한 내년부터 예상되는 엘레바의 리보세라닙 글로벌 매출에 대해서도 로열티를 받게돼,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영업이익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뿐만 아니라 현재 Cash Flow(현금 흐름)와 미래 Cash Flow를 동시에 확보하게 되며, 이는 모두 에이치엘비의 영업이익으로 계산된다.

진양곤 에이치엘비 회장은 "이번 계약은 폴첸 대표와 리보세라닙을 '글로벌 블록버스터급 신약'으로 성공시키겠다는 확신과 목표에 공감하여 추진되었다"며, "폴첸 대표는 엘레바의 이사이자 에이치엘비의 주요 주주로서 리보세라닙의 FDA 승인과 그 이후 가치 확장, 이에 따른 에이치엘비의 기업가치 상승을 확신하고 상당 부분을 에이치엘비 주식으로 받겠다고 결단함으로써, 양 측이 모두 만족하는 계약이 성사됐다"고 말했다.

또한, 진 회장은 "당장 올해부터 리보세라닙의 로열티 수령으로 안정적인 Cash Flow가 확보됐다"며, "나아가 항서제약과의 긴밀한 협력 관계가 기대되는 만큼, 현재 진행 중인 NDA와 리보세라닙의 추가 적응증 임상시험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에이치엘비 바이오 사업을 이끌고 있는 전복환 사장은 "지난 19일 면역항암제 플랫폼 개발회사인 미국의 '이뮤노믹 테라퓨틱스(Immunomic therapeutics, Inc.)'를 인수함으로써 파이프라인을 대폭 확장한 바 있다"며, "이번에 어드벤첸연구소가 보유한 라이선스를 전격 인수함에 따라 장기적인 현금흐름을 확보하게됨으로써, 불확실성을 상당부분 제거함은 물론,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