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노스메드, 에이즈치료제 중국에서 임상3상 막바지... 올 상반기 마지막 환자 투여만 남다
카이노스메드, 에이즈치료제 중국에서 임상3상 막바지... 올 상반기 마지막 환자 투여만 남다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0.0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김효선 기자]

카이노스메드(대표 이기섭, 유성은)가 개발한 에이즈치료제 'KM-023'이 중국에서 임상3상 막바지에 접어 들었다고 28일 밝혔다.

하나금융11호스팩과 합병 상장을 추진하고 있는 카이노스메드는 지난2014년 중국 제약회사 장수아이디어로 기술 이전한 에이즈치료제의 중국 임상3상이 순조롭게 진행되면서 올해 상반기 마지막 환자에 대한 투여를 앞두고 있다고 전했다.

카이노스메드는 'KM-023'이 안전성에 경쟁력이 있어 기존의 에이즈 치료제 에파비렌즈(Efavirenz), 나릴프브린(Rilpivirin)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기존 에이즈치료제들은 기형아 출산, 퇴행성 뇌 질환 관련 부작용을 보이고 있지만 KM-023은 임상 1상 결과에서 관련 부작용이 없고, 항바이러스효과가 매우 우수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또 25%의 양으로 기존 약과 동일한 효과를 보인다는 점도 경쟁력 있다고 설명했다.

카이노스메드는 국내에서 임상1상을 마친 후, 2014년 중국 장수아이디어로 기술을 이전했었다.

이에 중국식품의약품안전처(CFDA)는 고가의 치료비 때문에 치료를 포기하는 환자 수가 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2017년 KM-023을 우선 심사대상(Fast track review)으로 지정했었으며, 이후 임상1상 결과를 분석한 결과 치료제로서의 탁월한 효능을 인정해 임상 2a상을 간략하게 진행됐다고 전했다.

현재 KM-023의 중국 내 판권은 기술을 이전 받은 장수아이디어가, 글로벌 판매권은 카이노스메드가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단일복합제제 매출액의 2%를 로열티로 받게 된다고 밝혔다.

카이노스메드 관계자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임상3상에서도 매우 낮은 임상 중도 탈락자 비율을 보이고 있어, 임상3상 승인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며 “KM-023은 중국 정부의 제약 혁신사업정책의 일환으로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리하에 시제품 판매가 진행될 계획인 만큼, 발매 후 3년 내에 점유율 30%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