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PD의 비트코인열전] 비트코인과 은행폐쇄 in 베네수엘라
[문PD의 비트코인열전] 비트코인과 은행폐쇄 in 베네수엘라
  • 문성진 기자
  • 승인 2020.0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엎친 데 덮친 격! 코로나19사태로 인한 베네수엘라의 은행폐쇄
비트코인과 볼리바르 (베네수엘라 법정화폐)

코인텔레그래프에 의하면 베네수엘라에서는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전국적인 검역을 실시하면서 은행들을 폐쇄한 후 비트코인(BTC) 거래가 급증했다고 전했다.

지난 16일(현지시간) 베네수엘라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코로나19 환자는 33명이라고 한다. 처음 확진 환자가 발생하고 사흘 만에 급속히 늘어나자 마두로 대통령은 여행 금지령과 함께 수도 카라카스를 비롯한 6개 주의 봉쇄와 전국 휴교령, 거기다가 은행까지 폐쇄했다고 한다. (은행까지...심하지 않나?) 16일 오전부터 필수적인 응급 서비스와 보건, 식자재 배급을 위한 인력을 제외하고는 해당 지역 내 거주자의 이동이 모두 금지된다고 한다. 그리고 현지 마스크가격이 8만 볼리바르라고 하는데 (확진자가 나오고 나서 11배가 뛰었다고) 베네수엘라 노동자의 임금(최저)이 월 45만 볼리바르라는데 한 달 일해서 마스크5장 살수 있다고 한다. 더 화나는 건 마스크를 써야 지하철을 탈 수 있다고 하는데... 돈없는것도 서러운 데 진짜 너무한다. 최근 몇 년 사이 국민 500만명 가까이 주변국가로 탈출(?)했다고 하니 이해가 가긴 한다.

베네수엘라는 초고고 인플레이션(작년 물가상승률이 1만% )으로 법정회폐 볼리바르가 가치가 없어 진지 오래고 국민들은 달러를 찾고 있고 안되면 비트코인을 이용한다고 한다. (개인간 거래(Peer-to-Peer)가 지갑만 가지고 있으면 가능하니까 일반 돈처럼) 비트코인은 나라에 국한 되지 않고(탈중앙화) 무한정 발행되지 않아서 인플레이션이 없다. 근데 베네수엘라사람들이 이런걸 알고 쓸까? 그들은 살기 위해 쓰는 거라고 생각한다. 자국화폐의 가치가 없으니 대안을 찾은 거고 그래서 가지고 있어봐야 점점 가치가 제로(0)로 수렴하고 있는 볼리바르보다 그나마 안전한 비트코인을 쓰게 된 거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지난 2주 동안 BTC와 볼리바르 간의 Localbitcoins 거래가 340 만 달러 이상으로 계속 늘어가고 있다고 한다. 우연일지 어떤일이 있었는지 베네수엘라 국민들은 볼리바르의 대안으로 비트코인을 찾아 낸 것이고 그걸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자 그럼 인플레이션이 베네수엘라만의 문제일까?

인플레이션에 관한 기사는 아니지만 생각할 만 한 기사가 있어서 이야기 하자면 코인텔레그래프에서 지난 3월 15일 Reddit (소셜 뉴스 웹사이트) 게시물에 오른 골드만삭스의 Investee Call에 관련된 내용을 소개해 줬는데 쉽게 말해 지라시 같은 건데 골드만삭스가 코로나 사태 영향을 예측한 내용이라고 한다. 

#골드만삭스측에서 공식입장은 아니다라고 정정함.
#골드만삭스측에서 공식입장은 아니다라고 정정함.

나중에 골드만삭스에서 직접 공식적인 내용이 아니다라고 정정해 줬다고 하긴 하는데 내용이 좀 파격적이긴 하다.

내용을 좀 보면  미국인 50퍼센트가 코로나 감염, 독인인 70%가 감염, 그중에 제일 무서운 건 제일 위 'over the next 6~8 weeks we are going to see a global health and economic callapse' 이게 아닐까... "6~8주후에 세계적 경제적 붕괴와 의료붕괴를 볼 것이다." 인데 이렇게 비관적이진 않을텐데 너무 나간듯... 그래서 지라시 인정

이걸 소개하는 이유는 공포심을 자극 하자는 게 아니라 생각해 볼 여지는 있는것 같아서 인데 붕괴까지는 아니겠지만 세계경제에  큰 타격이 있을 거라는 건 알 수 있다. (뉴스에도 연일 나오고 있으니까) 얼마 전 JP모건은 (1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세계 경제 전망 보고서를 통해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이 0.5%에 그칠 것으로 내다보면서 (지난해 세계 성장률 2.9%) 1분기 중국의 국내총생산(GDP)이 40% 이상 줄어들고, 미국은 2분기에 경제가 14% 위축될 것이라고 전망했는데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경제위기 때문에 각국은 그 피해를 줄이기 위해 금리를 낮추고 양적완화 정책을 앞다퉈 내놓고 있다. 그리고 어쩔수 없이 어마 무시한 돈을 찍어낼 것이다. 이렇게 할 수 밖에 다른 방법이 없다는 것도 안다. 문제는 이렇게 (법정화폐를)찍어내면 돈의 가치가 점점 하락하게 되지 않을까? 영으로 영으로...

앞에서 말한 베네수엘라는 세계최고 석유매장량을 가지고 있는 나라인데(지금도!) 그걸 믿고 너무 포퓰리즘 정책을 쏟아내면서 돈을 마구 찍어 내다가 미국의 석유수출 제재로 나라가 저렇게 되어버렸다. (힘없는 국민만 고통 받고 있는게 참 안타깝다.) 세계각국이 코로나19로 인한 양적완화 정책들로 인해 돈을 찍어낸다고 베네수엘라처럼 되는건 아니지만 (아주 먼 얘기) 생각은 한 번 해볼 수 있지않나?

'정말 벗어날 방법은 없는 걸까?' 라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