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PD의 비트코인열전]비트코인이 오른 3가지 이유? 그리고 전망
[문PD의 비트코인열전]비트코인이 오른 3가지 이유? 그리고 전망
  • 문성진 기자
  • 승인 2020.0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비트코인 1주일에 약 15% 상승, 계속 이어질까?

비트코인이 1주일에 걸쳐 15%정도 올랐다. 어차피 결과론적이니까 쉽게 쉽게 그 이유를 예측해 볼 수 있는데 비트코이니스트는 그 이유를 이렇게 설명한다.

  • 미국의회의 디지털 달러 논의
  • 미국의 무제한 양적완화 정책
  • 코로나19를 곧 정복 할 것이라는 희망이 보인다.

첫 번째 이유는 글을 쓸 당시에는 그냥 디지털 달러의 이슈가 논의로만 끝나버려서 아쉬움이 남는다. 법안에 들어가 있던 디지털 달러의 논의내용은 빠진 채 미국국회로 올라가 버려서... 지난 22일 공개된 초안에 따르면 ‘가정을 위한 직접 부양책(DIRECT STIMULUS PAYMENT FOR FAMLIES)’ 조항에 디지털 달러 관련 내용이 담겼었다. 연방준비은행(Federal Reserve Bank) 관리하에 미국 시민을 위한 ‘디지털 월렛(Digital wallet)’을 만들고, 디지털 달러를 지급하는 식이다. 연 소득 7만 5,000달러 이하인 18세 이상 성인에게 매달 2,000달러씩 디지털 달러를 지급한다는 계획으로, 경제가 회복될 때까지 지급을 지속할 것이라고 나와 있다. 하지만 초안에도 블록체인에 관련된 내용은 없었다. 그리고 26일(미국시간) 가결된 경기부양책에는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은 기업에 5,000억 달러 지원과 일정 소득 이하의 미국인에게 매달 1,200달러를 지급한다는 내용의 미국 역사상 최대의 지원책이었다.

두 번째 미국 연준의 무제한 양적완화 정책인데 Fed는 23일(미국시간) 긴급 성명을 냈다. “Fed는 미국 경제를 뒷받침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사용하겠다. 시장 기능을 원활히 하고 통화정책이 금융에 효과적으로 전달되는 데 필요한 만큼 국채와 주택저당증권(MBS)을 사들이겠다." 필요한 만큼 사들이겠단다 무슨 돈으로? 빳빳한 새 돈을 찍어서... 영화 '타짜'를 보면 아귀(김윤석 역)가 이렇게 말한다 "내가 가진 모든 것과 내 손모가지까지 건다" 왜 갑자기 이런 얘길 하냐면 미국 연준의 무제한 양적완화 정책에 대해 파이낸셜타임스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미국 경제가 1930년 대공황 이래 가장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자, Fed가 ‘올인(All in)’을 선언한 것”이라고 보도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미국 연준의 이 정책을 어디에서도 잘못되었다고 하지 않는다. 사상초유의 일이라 답을 아는 사람이 없는 탓이기도 하고 일단은 막고 봐야 한다는 넓은 의미의 대안공유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그럼 이렇게 생각할 수 있는데 '미국은 뭐 경기가 힘들어지면 돈만 찍어 내면 되는 거야? 우리나라도 그렇게 하면 안되나?' 할 수 있는데 미국은 좀 다르다 여력이 있다. 세계 제일의 경제대국인데다가 셰일가스를 미국땅에서 발견한 이래로 제일의 산유국 지위도 얻었다.

셰일가스로 미국은 러시아와 사우디를 제치고 단숨에 석유 매장량 세계 1위 국가가 됨
셰일가스로 미국은 러시아와 사우디를 제치고 단숨에 석유 매장량 세계 1위 국가가 됨

이 셰일가스를 좀 얘기하자면 2000년 초에 석유자원이 3~40년 후에는 고갈된다며 대체 에너지를 찾아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 인류가 200년은 쓸 수 있는 새로운 에너지원인 셰일가스가 등장 한 거다. 아! 미국에만 200년치가 있는 건 아니고 전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는데 1위 미국 다음이 중국(아~일단 땅 큰 게 장땡이) 근데 우리나라에도 있다. 나이 드신 분들은 잘 알 텐데 바로 제7광구! (근데 일본이랑 풀어야 할 분제가 있다.)얘기가 좀 흘렀는데 이렇게 미국은 '비올때 우산팔고 맑을때 짚신파는' 뭘해도 되는 나라라 이런 (돈)찍어내기 신공이 가능하다는...(막말로 셰일가스 팔아서 전세계 풀린 달러를 가져올 수도 있고)그렇게 찍어내도 다른 나라에서도 반대 하나 없다.(할 수가 없지 ㅠㅠ) 현재 금융경제시스템에서는 기축통화인 달러를 가진 미국이 망하면 싹 다 같이 망하니까 미국이 저렇게 라도 살아나면 다른 나라도 덩달아 살아나니까

비트코인도 아직은~! 현재 금융경제에 휘둘리기 때문에 미국의 무제한 양적완화 정책이 상승 호재로 작용했다.

세 번째 코로나19에 대한 퇴치희망인데 (그 선두는 우리나라와 중국) 속수무책 당하다가 어느 정도 컨트롤이 되는 모습을 보여줘서 희망이 보인다는거다. 사실 양적완화이런거 보다 정말 1순위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코로나19 정복이다. 어떻게 보면 코로나19를 정복할 시간을 벌기 위해 미국 연준이 배팅을 했다고 생각한다. 코로나19가 진정되야 공장도  다시 가동하고, 가게도 열고, 외식도 하고 할테니까 (진심 코로나19를 퇴치 할 약은 우리나라에서 만들었으면 좋겠다.) 비트코인은 코로나19약이 나오든지 해서 이겼다고 사람들이 생각할 때 구입해도 늦지 않을 듯 하다.(지금은 좀 기다려야 할때이다)

비트코인이 안전자산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냐, 없냐 의 시험은 현재로서는 낙제점이다. 그렇다고 끝은 아니다. 코로나19 시험으로 현재 통용되는 중앙집중적인 화폐의 문제점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으니까 다시 말하지만 이렇게 찍어내면 달러의 가치가 떨어지게 되고 (사실 점점 떨어지고 있다) 그러다 보면 구루마에 달러를 싣고 달걀 3개 사러 가는 날이 올지도.. 그 날이 왔을 때 비트코인 하나 쯤 있어야 되지 않을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