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젠텍,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 임상결과 분자진단 수준 정확도 입증
수젠텍,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 임상결과 분자진단 수준 정확도 입증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0.0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수젠텍(대표 손미진)이 개발한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가 임상시험결과 ‘분자진단’에 버금가는 진단 정확성을 보유한 것으로 판명됐다고 1일 밝혔다.

최근 중국산 항체진단키트가 유럽과 필리핀 등에서 정확도가 30% 미만으로 문제가 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항체진단키트도 정확도가 80% 밖에 되지 않는 상황에서 분자진단에 못지 않는 정확성을 보유한 수젠텍의 신속진단키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수젠텍의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 ‘SGTi-flex COVID-19 IgG/IgM’는 개발에 성공한 직후 곧이어 국내 대형 병원 두곳에서 임상시험을 진행했다.

해당 임상시험은 양성환자 샘플 100개와 음성환자 샘플 150개로 총 250개의 샘플을 대상으로 했으며, 대형병원과 대규모 샘플로 인한 신뢰도도 높게 평가됐다.

임상시험 결과 수젠텍의 신속진단키트는 분자진단 방식 대비 정확도 94%를 기록했다. 민감도는 91%, 특이도는 97% 수준이다. 통상적으로 신속 항체진단키트는 정확도 80% 가량을 기록한다는 것을 고려할 때 최고 수준의 정확도를 기록한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일부 신속진단키드 개발 업체들이 코로나19 신속진단키드의 임상 후 정확도를 100%라고 밝히고 있는데 임상데이터를 공개하지 않고 있어 제한된 수의 샘플로 정확도를 높게 평가했을 가능성이 높다”며 “이에 반해 수젠텍이 게시한 임상 결과는 대형 병원 두곳에서 250개의 대규모 샘플로 진행해 임상시험 설계의 신뢰도가 높고 분자진단 대비 진단의 정확도를 수치화해서 보여주고 있어 통계적인 정확도를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수젠텍 관계자는 “최근 중국산 키트의 정확도 이슈가 불거지면서 해외 관계자들로부터 수젠텍의 신속진단키드의 정확도에 관한 문의가 급증하고 있어 임상실험결과를 영문 홈페이지에 게시했다”며 “임신진단키트처럼 아무런 장비 없이 진단키트에 혈액 한방울만 떨어뜨리면 10분 안에 즉시 결과를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정확성도 높다는 것이 입증되면서 해외에서 공급 요청이 더욱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