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동서발전, 단일마을 기준 국내 최대용량…발전 수익으로 지역농민 복지 증진
한국동서발전, 단일마을 기준 국내 최대용량…발전 수익으로 지역농민 복지 증진
  • 이정현 기자
  • 승인 2020.0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한국동서발전은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에서 영농형 태양광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종합 준공했다고 24일 밝혔다.

동서발전이 출연한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을 활용해 파주시 객현리 논밭 3곳에 영농병행이 가능한 태양광 설비 총 300kW를 설치했다. 단일마을 기준으로는 국내 최대용량에 달한다.

준공된 설비는 공익재단인 한국에너지재단이 기부채납 받아 운영하며 매년 태양광 발전으로 발생하는 수익 대부분을 지역농민의 복지증진에 사용하여 지역사회에 환원할 계획이다.

향후 동서발전은 파주시 농업기술센터와 협업을 통해 영농형 태양광 설비 하부 작물의 수확량, 생육지표 분석 등을 시행하여 지역별 환경에 적합한 영농형 태양광 운영방안을 마련해 보급 확대를 추진할 방침이다.

사업지별로 설비용량이 50kW, 100kW, 150kW로 각각 다르고 농지와 재배 작물의 종류도 상이하여 다양한 발전운영 데이터 확보가 가능할 전망이다.

동서발전은 농촌과 상생하는 생활SOC형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적극 시행하고 있다.

오는 5월 충남 당진시에 나눔 영농형 태양광 설비(1개소, 100kW급)를  준공할 예정이며, 파주시 내 도시가스 소외 농촌지역에 연료전지 발전소를 건설하면서 도시가스 공급배관망 설치를 지원하는 사업을 올해 12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영농형 태양광은 농사수익과 태양광 발전수익을 동시에 거두면서 친환경에너지를 생산하는 일석이조의 방식”이라며, “이번에 준공한 파주시 영농형 태양광 사업이 대한민국 표준 모델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