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동서발전, 가스터빈 핵심기술 보유 중소기업과 '국산화 얼라이언스' 구축 협약
한국동서발전, 가스터빈 핵심기술 보유 중소기업과 '국산화 얼라이언스' 구축 협약
  • 이정현 기자
  • 승인 2020.0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한국동서발전은 19일 본사(울산 중구 소재)에서 발전분야 가스터빈의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중소기업 6곳과 'F급 가스터빈 기자재 국산화 얼라이언스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 중소기업은 성일터빈㈜, 진영TBX㈜, 천지산업㈜, 터보파워텍㈜, 한국로스트왁스㈜, 한울항공기계㈜이다.

이날 협약은 전 세계 가스터빈의 50%에 달하는 F급(화염온도 1,300℃) 가스터빈 기자재의 실증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사업화 및 판로개척을 지원하고 상생협력형 가스터빈 공급망(Supply Chain)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국산화 얼라이언스는 그간 동서발전과 D급(화염온도 1,100℃) 가스터빈 분야에서 연구개발 및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기업을 대상으로 체결되었으며, 압축기, 연소기, 터빈 3개 분야에서 핵심기술을 개발․보유하고 있는 6개사가 참여했다.

협약 주요내용은 F급 가스터빈 국산화를 위한 연구개발 및 실증 시행, 연구개발 및 실증이 완료된 가스터빈 기자재의 사업화 추진, 가스터빈 분야 소재·부품·장비 국산화를 위한 기술교류, 가스터빈 기자재 실증 및 사업화를 위한 정부정책 반영 공동 추진이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한국동서발전은 약 10년에 걸쳐 13개 기업과 협력하여 일산복합화력 D급 가스터빈의 핵심정비부품 33개 품목을 국산화하는데 성공하였다”며 “동서발전은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향후 6년간 F급 가스터빈 핵심부품 국산화 개발에 약 30억원을 투자하여, 연간 약 150억원 규모의 국내외 매출 증대와 23명의 가스터빈 핵심 부품 분야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