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TRUE FTSE100·해외 양매도 ETN 등 3종목 상장
거래소, TRUE FTSE100·해외 양매도 ETN 등 3종목 상장
  • 송현주 기자
  • 승인 2020.0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 총 3종목, 국내 최초 상장 사례

 

한국거래소는 한국투자증권이 발행한 FTSE100 상장지수증권(ETN) 및 해외 양매도 ETN 2종목(유로스톡스50 5% OTM, S&P500 4% OTM) 등 총 3종목을 오는 22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들 3개 상품 모두 국내에 최초로 상장되는 신상품이다. 먼저 트루(TRUE) FTSE100 ETN은 영국 증시를 추종하는 국내 최초 상품으로, 영국 대표지수 FTSE100을 기초로 하는 'FTSE100 Total Return Declared Dividend' 지수 수익률을 추종한다. 기초지수는 기존 FTSE100 지수의 수익률에 지수 구성종목의 배당 수익까지 결합한 총수익(Total Return) 지수에 해당한다.

TRUE 해외 양매도 ETN(2종목)은 해외 시장 대표지수의 옵션을 활용해 양매도 전략을 구사하는 국내 최초 ETN 상품이다. 유로스톡스, S&P500 지수의 콜·풋옵션을 동시에 매도해 지수가 한달간 일정범위(5%, 4%) 이내 횡보시 옵션 프리미엄이 수익으로 반영된다. 초과 변동 시 손실이 프리미엄 수익을 상쇄할 수 있다.

거래소 관계자는 "ETN은 발행 증권회사의 신용위험이 있는 무보증·무담보 성격의 파생결합증권이므로 투자시 발행사의 재무건전성 관련 정보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또한 ETN 시장가격이 기초지수 움직임을 잘 추종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실시간지표가치를 투자참고지표로 제공하므로 투자자는 이를 참조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