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풍제약 말라리아 치료제 '피라맥스' 코로나19 치료제로 주목
신풍제약 말라리아 치료제 '피라맥스' 코로나19 치료제로 주목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0.05.22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신풍제약 '피라맥스' 제품 사진
▲신풍제약 '피라맥스' 제품 사진

신풍제약(대표 유제만)의 항말라리아제 '피라맥스'가 주목을 끌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예방 차원에서 '하이드록시 클로로퀸'을 매일 복용하고 있다고 한 발언 때문이다. 피라맥스가 클로로퀸과 화학구조가 유사해 피라맥스도 코로나19 치료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 아니냐는 긍정적 측면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최근 감염 예방 수단의 하나로 말라리아 특효약인 '하이드록시 클로로퀸'을 2주전부터 매일 복용하고 있다고 깜짝 발언했다. 트럼프는 "스스로 좋다고 생각해서 먹기 시작했다"며 클로로퀸의 효과에 대해 상당한 신뢰를 표시했다. 

트럼프가 복용 중인  '하이드록시 클로로퀸'은 항말라리아제로 기존 류마티스환자들에게 처방되고 있던 치료제다.

특히 말라리아치료제로 개발됐던 클로로퀸의 부작용을 낮춰 하이드로 클로로퀸이 개발됐으며 류마티스관절염, 루푸스병 등 사용 범위가 점차 넓어졌다. 또한 현재 코로나19뿐만 아니라, SARS 균주를 포함한 심각한 급성 호흡기 증후군을 일으키는 코로나바이러스에도 효과적이다는 실험결과가 나오면서 더욱 관심이 집중된 바 있다. 

◆美 트럼프 대통령이 복용 언급한 ‘클로로퀸’과 화학구조 유사

트럼프의 발언 이후 클로로퀸과 화학구조가 유사한 신풍제약의 '피라맥스'가 뜨거운 관심의 대상으로 떠올랐다.  피라맥스는 지난 13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코로나치료제 임상2상 시험 계획을 승인받았으며 국내 116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다기관, 무작위배정, 이중눈가림, 평행, 위약대조 방식으로 임상이 진행될 예정이다.

신풍제약에 따르면 피라맥스의 주성분 중 하나인 피로나리딘은 현재 코로나19 치료 후보약물로 권고되고 있는 클로로퀸과 화학구조가 유사할 뿐 만 아니라, 클로로퀸과는 달리 동물시험 모델에서 에볼라 바이러스까지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음이 입증됐다고 한다.

신풍제약은 감염세포 시험에서 피라맥스의 주성분인 피로나리딘 인산염과 알테슈네이트 각각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해 억제 효과를 나타냈다고 전했으며 특히 두 성분이 병용시 24시간 후 바이러스 역가 억제율 (99% 이상)과 48시간까지 지속력이 향상되고 세포독성이 감소되는 결과도 확인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아직 어떤 약물도 치료제로 적합하다고 할 수 없으며 임상이 발표되기 전까지는 클로로퀸도 코로나19치료제의 후보물질 중 하나일 뿐이라는 게 의약계의 평가다. 이재갑 강남성신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지금은 차분히 임상시험 결과를 기다릴 때"라며 가능성과 그에 따른 악용은 지양해야 한다고 밝혔다. 

실제 미 식품의약국(FDA)은 “코로나19 환자가 클로로퀸을 복용할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이와 관련해 "하루나 이틀 안에 복용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따라서 신풍제약도 '클로로퀸'의 부작용 논란을 무시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참고용 사진입니다.
▲참고용 사진입니다.

◆ “감염세포 시험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해 억제 효과 확인”

신풍제약 관계자는 이와 관련, "피라맥스는 이미 2011년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신약으로 허가받은 국내 자체 개발의 말라리아 치료제"라며 "안전성은 이미 입증이 되었고, 이 약이 코로나19에 적용이 되는지에 대한 부분이 더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풍제약은 피라맥스의 현재 복합비 (피로나리딘 인산염 대 알테수네이트 비율 3:1)에서 유의미한 항바이러스 효과가 기대되며,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in vitro 억제 효과가 확인됨에 따라, 곧 임상을 시작해 치료효과를 입증하겠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효심의 존버맨 2020-05-22 16:44:09
아래는 가짜 존버맨입니다.
아버지께서 물리셨습니다.
고등학교때 이후로 몽댕이로 맞게 생겼습니다.
제발 효도할수있게 도와주세요.
효심매매법 갑니다.

존버맨 2020-05-22 16:33:10
북두칠음봉의 날이 끝났습니다.
온 우주의 기운이 피라맥스로 모이고 있습니다.

이지원 2020-05-22 15:39:36
감사합니다~
피라맥스관련 후속기사도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