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현 위원장, 삼성사장단에 노사상생 특강...노사관계에 경영진 인식 전환 촉구
문성현 위원장, 삼성사장단에 노사상생 특강...노사관계에 경영진 인식 전환 촉구
  • 김경욱 기자
  • 승인 2020.0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삼성 사옥 (출처:삼성홈페이지)

삼성은 계열사 사장단 20여명이 참석해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을 초청해 건전한 노사관계에 대한 강연을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경기도 용인 삼성인력개발원에서 열린 강연에는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이영호 삼성물산 사장, 전영묵 삼성생명 사장 등 계열사 사장단 20여명이 참석했다.

삼성 사장단이 함께 모여 외부 강사의 강연을 들은 것은 2017년 2월 이후 3년만에 처음이다. 이날 강연은 이재용 부회장이 지난달 6일 기자회견을 열어 "외부의 질책과 조언을 열린 자세로 경청하고, 우리 사회의 다양한 가치에 귀를 기울이겠다"며 했던 대국민 약속을 이행하는 후속조치로 마련됐다고 삼성은 설명했다.

문 위원장은 ‘미래지향적 노사관계 형성’을 주제로 한국 노동운동의 특징과 역사, 노사관계의 변화와 전망, 건전한 노사 파트너십 구축 방향 등을 강의했다. 아울러 노사관계에 대한 삼성 경영진의 인식 전환을 촉구했다.

특히 문 위원장은 “경영진이 직접 직원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먼저 변화하는 것이 미래 지향적 노사관계의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문 위원장과 삼성 사장단은 강연이 끝난 뒤 글로벌 기업에 걸맞은 새로운 노사관계 확립 방안 등의 의견을 나눴다. 문 위원장은 “노사관계에 대한 삼성의 입장과 계획을 듣고 대화를 나누고 싶었다”는 평소의 생각을 밝히기도 했다.

앞서 삼성 계열사 인사팀장들은 지난달 7일 문 위원장으로부터 ‘상생의 노사관계 구축 방안’에 대한 특강을 들고 의견을 나누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