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전주비빔빵 전주한옥마을점' 대구·경북지역에 기부해 화재가 된 ‘착한빵’
SK이노베이션, '전주비빔빵 전주한옥마을점' 대구·경북지역에 기부해 화재가 된 ‘착한빵’
  • 이정현 기자
  • 승인 2020.0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문을 닫았던 사회적 기업 천년누리 전주빵 전주한옥마을점이 세달여만에 다시 문을 열어 착한빵을 사려는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3월 코로나로 매출이 90% 이상 급감하여 대표적인 매장인 전주한옥마을점이 문을 닫는 경영난에도 불구하고 대구·경북지역 의료진과 자원봉사단에게 2천만원 제과류를 기부해 ‘착한 빵’으로 불리며 주목을 받았다. 전주비빔빵의 재오픈 소식에 애호가들뿐만 아니라 선행을 접한 사람들의 구매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또한 선행의 긍정적인 효과에 힘입어 3월 31일부터 5월11일까지 진행된 크라우드 펀딩에서도 총 4700만원을 모으며 목표대비 2353% 달성하기도 하였으며, 온라인에서도 네티즌의 열띤 호응이 이어진 바 있다.

 

전주비빔빵은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지난 2014년 취약계층 직원 4명을 고용하며 시작된 사회적 기업이다. '많이 팔리지만 돈 안되는 착한 빵'으로 대중에게 알려져 현재는 취약계층 40여 명을 고용하며 선한 행보를 지속하고 있다.

'많이 팔리지만 돈 안되는 착한 빵'이란 만드는 할머니들의 인심이 후해 고명이 많이 들어가고, 100% 국내산 재료만 사용하여 몸에 좋고 원가가 높다는 의미이다.

빵의 재료인 대파, 우리밀 등 친환경 우리 농산물을 지역 농가로부터 직접 구매해 판로를 잃은 농산물의 판매를 도와 지역 농가 수익 창출에 기여하여 사회적 기업으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북 남원의 무농약 대파, 전북 장수의 사과,  전북 고창의 유기농 검정통밀 등 판로를 찾지못한 농가를 돕기 위해 농산물을 구매하여 대파스콘, 사과파이, 단팥빵, 흑통식빵 등을 개발하여 선보이기도 했다.  .

 

또한 수입 밀가루에 비해 3배이상 비싼 이유로 국내 밀가루 소비량이 1% 수준에 불과하다는 안타까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2015년부터 판매하는 모든 빵에 100% 우리밀을 사용하였고, 올해 1월부터는 무농약 친환경 우리밀로 사양을 높여 빵을 만들고 있다. 여기서 나아가 직접 밀보리 농사를 짓고 농민들과 협업을 통해 친환경농업지구에 밀보리밭 5만평 가꾸기 운동도 시작했다.

전주비빔빵 장윤영 대표는 “코로나19로 인해  전주 한옥마을을 찾는 관광객이 급감하여 전주비빔빵 전주한옥마을점도 문을 닫아 취약계층의 일자리가 위협받는 상황에 처하기도 했지만 다시 매장을 열게 되어 감회가 새롭다“라며 “전주비빔빵의 선행을 접하고 찾아주시는 관광객들이 많아져 영업 재개 이후에 큰 힘이 되고 있다. 지역을 대표하는 착한 먹거리를 만드는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지고, 우리밀의 신선함을 빵에 담아 지역 농업 생태계를 지키며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을 통해 더 큰 행복을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