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 한국파스테르연구소와 '나파모스타트'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추진 .... 뉴지랩·JW중외제약은?
종근당, 한국파스테르연구소와 '나파모스타트'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추진 .... 뉴지랩·JW중외제약은?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0.06.1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종근당(대표 김영주)과 한국파스퇴르연구소(소장 류왕식)가 세포 수준에서 코로나19에 탁월한 항바이러스 효능이 확인된 종근당의 혈액항응고제 및 급성췌장염 치료제 ‘나파벨탄’을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한 임상 2상 시험을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양사는 17일 식약처로부터 나파벨탄에 대한 임상을 승인 받았다고 전했으며 임상시험은 한국원자력의학원(원장 김미숙)에서 개발한 임상 프로토콜을 활용해 코로나19로 폐렴 확진을 받은 중증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나파벨탄의 치료 효과가 확인되면 식약처에 코로나19 치료제로 긴급승인을 요청하고, 추후 경증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범위를 확대한다고 전했다.

종근당의 '나파벨탄'은 최근 코로나19 치료제로 미국 FDA의 긴급 승인을 받은 렘데시비르 보다 사람 폐세포 실험에서 수백 배 이상의 항바이러스 효능을 보인 '나파모스타트'의 주성분이다. 특히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세포 침투 과정에서 주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단백질 분해효소 ‘TMPRSS2’를 억제하는 기전을 가진다고 알려졌다.

▲(왼쪽 세 번째부터) 필립 르포르 주한 프랑스 대사, 한국파스퇴르연구소 류왕식 소장, 종근당 김영주 대표, 한국원자력의학원 김미숙 원장
▲(왼쪽 세 번째부터) 필립 르포르 주한 프랑스 대사, 한국파스퇴르연구소 류왕식 소장, 종근당 김영주 대표, 한국원자력의학원 김미숙 원장

한국파스퇴르연구소 류왕식 소장은 “세포배양 실험에서 확인된 나파모스타트의 매우 우수한 코로나19 항바이러스 효능이 임상에서도 검증돼 실제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종근당 김영주 대표는 “나파모스타트는 최근 미국에서 코로나19 치료제로 긴급 승인받은 렘데시비르보다 수백 배 높은 항바이러스 효과를 보여 치료제로 개발된다면 인류 역사상 유례없는 팬데믹 상황을 초래한 코로나19 종식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지랩·JW중외제약의 코로나19치료제인 '나파모스타트'는?
뉴지랩(대표 박대우)도 췌장염 치료제인 나파모스타트를 기반으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한 약물재창출 임상시험에 공동연구기업으로 참여해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뉴지랩은 당시 경상대병원을 포함해 경북대병원, 서울의료원, 단국대병원, 부산대병원, 양산부산대병원 등 6개 병원이 임상시험에 참여한다고 밝혔으며, 임상시험은 코로나19 폐렴이 확진된 지 72시간 이내인 입원 환자 84명을 대상으로 '나파모스타트+표준치료' 병용군과 '표준치료' 단독군으로 나눠 치료효과를 비교 평가한다고 알렸다.

또한 나파모스트메실산염의 약품들을 제조‧판매하고 있는 JW중외제약(대표 신영섭·이성열)도 눈여겨 볼 만 하다. 나파모스타트 관련 연구 결과가 나올때마다 JW중외제약이 증권시장에서 상승세를 이어가며 주목받고 있는 이유다.

또한 17일 JW중외제약은 약물 재창출전략으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나선다고 밝혔다.

JW중외제약은 Wnt 표적항암제 CWP291을 코로나19 치료제로서의 임상 가능성을 검토중이라고 밝혔으며 CWP291은 암세포의 성장과 암 줄기세포에 관여하는 신호전달 물질인 Wnt/β-catenin 기전을 억제하는 표적항암제로 급성골수성백혈병, 다발골수종, 위암 등 다양한 암종을 대상으로 개발하고 있는 혁신신약(First-in-Class) 후보물질이다.

특히 JW중외제약에 따르면 최근 진행된 CWP291의 세포실험에서 대조약물 보다 동등 이상의 코로나19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으며  ‘렘데시비르(에볼라치료제)’를 비롯해 말라리아치료제인 ‘하이드록시클로로퀸’, 에이즈치료제 ‘로피나비르’ 등에 비해 약 4배 높은 항바이러스 활성을 보였다고 밝혔다.

한편, 나파모스타트는 일본 오노약품의 만성췌장염 치료제로 알려져 있으며 코로나19 치료제로 주목받는 렘데시비르보다 600배 강력한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제일약품,JW중외제약,종근당,동국제약,SK케미칼 등이 국내에서 나파모스타트 제네릭을 판매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황주성 2020-06-17 17:55:43
나파모스타트 관련주 내일 100% 상한가 가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