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퓨처랩, 온라인 창의 학습 환경에 최적화된 코딩 도구 M.A.P 툴팩 출시
스마일게이트 퓨처랩, 온라인 창의 학습 환경에 최적화된 코딩 도구 M.A.P 툴팩 출시
  • 김경욱 기자
  • 승인 2020.0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영국 BBC가 개발한 미래 코딩 교육 도구 마이크로비트가 M.A.P 툴팩으로 재탄생
M.A.P 툴팩 및 전용 온라인 워크숍 통해 국내 청소년 창의 학습 환경 확대 기대
7월 20일까지 와디즈를 통해 크라우드 펀딩 진행, 펀딩 수익금 전액 소외계층 지원 활동 기부
스마일게이트 퓨처랩, M.A.P 툴팩 이미지
스마일게이트 퓨처랩, M.A.P 툴팩 이미지

창의환경 연구센터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이하 퓨처랩)은 7월 20일까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를 통해, 영국 BBC가 개발한 ‘마이크로비트(micro:bit)’를 기반으로 국내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춘 자체 개발 창의 학습 도구 ‘M.A.P(MAKE AND PLAY, 이하 M.A.P) 툴팩’의 크라우드 펀딩을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국내의 경우 2018년부터 초∙중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이 의무화되는 등 코딩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 지고 있다. 이에 따라 코딩 관련 사교육 시장도 함께 확대되어 학생 간 IT 교육 격차도 심화 되고 있는 상황이다.

퓨처랩은 이 같은 국내 코딩 교육 환경의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지난해부터 영국 BBC 산하 교육재단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국내 청소년들이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해 시간, 장소, 비용 등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창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코딩 학습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해 오고 있다.

이번에 출시한 M.A.P 툴팩은 퓨처랩이 지난 1년 간 약 400여명에 달하는 국내 청소년들과 미디어 아티스트가 함께 워크숍 방식으로 진행한 관찰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코딩 학습에 가장 효과적인 내용을 담아 개발한 창의 학습 도구다. 컴퓨터 언어를 단순히 암기하는 주입식 코딩학습을 지양하고 청소년들이 놀이하듯 자신만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기획, 개발, 디자인, 베타 테스트 등 실제 개발의 전 과정을 경험하며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M.A.P 툴팩은 ▲마이크로비트 본품 및 LED, 각종 센서, 스피커 등 전자부품 ▲M.A.P 툴팩을 활용한 창의 프로젝트 실행 매뉴얼 ▲창의 프로젝트에 활용하는 각종 부가 재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메이크코드(Makecode), 스크래치(Scratch), 파이선(Python) 등 다양한 컴퓨터 언어로 코딩한 프로그램을 M.A.P 툴팩을 통해 실제 구동해 볼 수 있으며 간단한 게임에서부터 로봇 제작, 전자 악기까지 열두 가지 이상의 창의 프로젝트로 응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퓨처랩은 단순 M.A.P 툴팩 개발∙보급에만 그치지 않고, 시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더 많은 국내 청소년들이 온라인으로 창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M.A.P 툴팩 및 그룹 인터렉티브 화상 프로그램을 활용한 온라인 워크숍도 준비했다. 퓨처랩은 이번 툴팩 출시에 맞춰 온라인 워크숍도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M.A.P 툴팩 크라우드 펀딩 참가는 와디즈 홈페이지 접속 후, 검색 창에 ‘M.A.P’를 입력하면 전용 사이트로 이동해 신청을 할 수 있다. 펀딩 구성에 따라 15~20% 할인 혜택이 적용되어 5만원대에 구입 가능하다. 또 크라우드 펀딩 참가자는 퓨처랩의 온라인 창의 워크숍 참여권도 받을 수 있다.

한편 퓨처랩은 M.A.P 제작 및 유통 비용을 자체 부담하고, 펀딩 수익금 전액은 국내 소외계층 아동 및 청소년 지원 활동에 기부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이번 M.A.P 크라우드 펀딩 참가자들은 퓨처랩의 차별화된 창의 워크숍을 경험하는 동시에 소외계층에 대한 나눔 활동에 참여하는 값진 경험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스마일게이트 퓨처랩 오숙현 팀장은 “M.A.P 툴팩은 퓨처랩이 미국 MIT, 영국 BBC 교육재단 등 글로벌 유수의 기관들과 공동 창의 워크숍을 진행해 오며 쌓아온 노하우를 집결한 창의 학습 도구”라며, “BBC 교육재단에서 공식 인증을 받은 청소년 창의 학습 도구로서, 앞으로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활용되며 국내 창의 환경 확대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