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데이터, 한국어음중개와 P2P금융 신용관리 모형 개발 MOU 체결
한국기업데이터, 한국어음중개와 P2P금융 신용관리 모형 개발 MOU 체결
  • 장민선 기자
  • 승인 2020.0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6일 여의도 한국기업데이터 본사에서 송병선 대표이사(왼쪽)와 곽기웅 한국어음중개 대표이사가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한국기업데이터]
6일 여의도 한국기업데이터 본사에서 송병선 대표이사(왼쪽)와 곽기웅 한국어음중개 대표이사가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한국기업데이터]

한국기업데이터(대표이사 송병선)가 한국어음중개(대표이사 곽기웅)와 손잡고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자금조달을 지원하기 위한 P2P금융 신용관리 서비스 모형개발과 이에 따른 플랫폼 매출망 금융 관련 업무를 제휴한다고 7일 밝혔다. 

지난 6일 여의도 한국기업데이터 본사에서 양 사는 각 대표이사 및 실무진들이 참석한 가운데 P2P금융 신용관리 서비스 개발과 이를 통한 플랫폼 매출망 금융 활성화를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 사는 우량 매출채권 발행사를 선별하는 모형과, 어음 등 매출채권 할인율 표준화 및 대출한도를 정교하게 추정할 수 있는 모형을 각각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어음 및 매출채권 서비스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공동으로 모색하기로 했다. 한국어음중개는 어음할인율 및 전자어음 유통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한국기업데이터는 보유하고 있는 기업 정보와 기업 신용평가 노하우 등을 활용할 예정이다.

기업신용평가 전문기관인 한국기업데이터는 국내 최대 수준인 약 1000만 개에 달하는 기업 빅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 보다 신뢰성 있는 핵심정보 제공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핀테크 스타트업인 한국어음중개는 전자어음 할인중개 P2P대출 플랫폼인 ‘나인티데이즈’를 통해 누적 대출액만 3,600억 원을 넘어서며 업계 1위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모형 개발에 따른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송병선 한국기업데이터 대표이사는 “양 사가 개발하는 P2P금융 신용관리 서비스가 향후 P2P금융의 건전성 제고에 기여하는 한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운전자금 조달을 신속하게 지원하는 대표 서비스가 되길 바란다”면서 “이를 위해 양 사의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이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P2P금융(Peer to Peer)은 금융회사를 거치지 않고 온라인을 통해 대출과 투자를 연결해주는 핀테크 서비스를 뜻하며, 금융당국은 올해 업무계획을 통해 P2P업체 등을 활용해 어음 등 상거래 매출채권을 기반으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자금조달을 지원하는 ‘플랫폼 매출망 금융’을 활성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