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돋보기] 이정환 주금공 사장 “포용적 주택금융에 디지털 혁신 추진”
[CEO돋보기] 이정환 주금공 사장 “포용적 주택금융에 디지털 혁신 추진”
  • 김수현 기자
  • 승인 2020.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디지털금융부 신설 · 차세대 정보시스템 2단계 사업 추진
-포용적 주택금융 실현…“장기연체자부터 무주택 청년까지”
-‘가입 대상 확대 · 보장성 강화 · 소득기반 확충’ 공사법 개정 추진
이정환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장. (사진제공=한국주택금융공사)

이정환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장이 올해 디지털 혁신에 방점을 둔 경영 행보로에 나서며, 혁신 기관으로 탈바꿈 할 방침이다.

우선 이달 초 신설한 디지털금융부를 중심으로 신기술 서비스를 도입하며 공공기관 접근성을 제고한다. 이어 자체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차세대 정보시스템 구축으로 전 사업 토탈 디지털 금융혁신에도 나선다. 

물론 사회적 가치 실현에도 최선을 다한다. 금융소외계층의 주거비용 부담 해소를 위한 지원과 함께 국민 노후소득 증대를 위한 주택연금 가입 활성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포용적 주택금융 역량을 기반으로 공사의 미래 경쟁력을 더해 혁신까지 갖춘 대표 금융공공기관으로 도약한다는 게 이 사장의 궁극적 목표다.

◆ 디지털금융부 신설 · 차세대 정보시스템 2단계 사업 추진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주택금융공사는 지난 1일 혁신 경쟁력 확보를 위해 디지털금융부를 신설했다. 이 부서는 기존 태스크포스(TF) 형태로 있던 정책모기지서비스센터를 개편해 정규 부서로 편성한 것이다.

올해부터 전사적인 디지털 혁신을 적극 추진하겠다던 이 사장의 의지가 드러나는 부분이다. 디지털금융부는 공사 정책모기지 심사 프로세스 개선을 1차 목표로 삼는 조직이다. 

그런만큼 디지털 기술과 인프라를 적극 활용한 업무 효율성 강화에 주력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현재는 스크래핑 서비스 개선과 부동산 등기정보서비스 도입 등을 추진 중이다.

큰 틀에서 방향성도 확보한다. 디지털금융부는 현재 조직 운영 중장기 추진계획 수립과 관계 부서와의 합의점을 찾는 데 집중하고 있다.

우선 스크래핑 서비스는 고객 동의에 의해 공공정보를 공사가 조회해 간편한 무서류 심사가 진행되도록 하는 서비스다.

주금공은 지난 2018년 고객의 서류 제출 불편을 줄이기 위해 보금자리론, 전세자금보증, 주택연금 등 공사 모든 상품에 대해 스크래핑 서비스 도입을 추진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에 스크래핑 서비스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한 바 있다. 올해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간다.

고객의 입력정보 간소화를 중점으로 한 서비스 개선을 추진해 고객 편의성을 제고하는 데 주력한다. 이어 부동산 등기정보서비스를 도입해 서류 출력과 심사 시간을 줄이는 시스템 개선을 추진한다.

부동산정보(등기사항전부증명서)를 데이터로 받아 심사시스템에 담보 정보가 자동 입력되는 서비스를 통해 심사 관련 소요 시간 전반을 축소 할 방침이다.

이 사장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언택트 시대 도래 속도가 빨라진 만큼, 비대면 강화를 중점으로 한 경영 행보도 이어간다.

주금공은 현재 주택금융 종합 포털 구축을 위한 앱 개발을 추진 중이다. 국민들이 주택금융 관련 정보에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나서겠다는 취지다.

단기 목표는 상황에 맞는 최적의 주택금융 상품 추천과 부동산 규제정보 제공 등이다. 이어 비대면 전세자금보증상품까지 확대해 금융기관의 업무부담 경감을 통한 금리 인하를 유도한다.

한마디로 고객 불편을 유발할 수 있는 문제점 개선에 집중한 디지털 강화를 추진하려는 것이다. 주택금융공사의 혁신 경쟁력 강화 행보는 여기서 끝이 아니다.

주금공은 내년 4월 가동을 목표로 340억원 규모의 차세대 정보시스템 2단계 사업 추진에 나서고 있다. 정보시스템 노후화에 따라 저하된 시스템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금융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목표는 포스트 코로나 등 경영환경 변화에 발맞추기 위한 주택금융 업무혁신 인프라 구축이다. 이를 위해 주금공은 현재 신기술 도입과 업무 시스템 개발 등에 주력한 사업 추진에 주력하고 있다.

이외에도 향후 전세자금보증의 비대면 채널 확대를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신기술 활용 방안이 속출하고 있는 만큼 최적의 디지털 기법을 활용해 전사적인 디지털 혁신을 추진할 방침이다.

주택금융공사 관계자는 “이 사장께서는 이용자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한 취지로 기술확산 등 디지털 기법을 활용한 금융혁신 등을 지속 강조하고 계신다”고 말했다. 

이어 “언택트 시대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주력해 국민의 편의성과 공공서비스 만족도 제고를 이끌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다양한 신기술 활용 방안이 속출하고 있는 만큼 최적의 디지털 기법을 활용해 전사적인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는 데 방점을 두고 나아갈 방침이다. 

 이정환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장(오른쪽)이 청년 전·월세자금보증에 대한 거리홍보를 실시하는 모습. (사진제공=한국주택금융공사)

◆ 포용적 주택금융 실현…“장기연체자부터 무주택 청년까지”

그렇다고 사회적 책임에 소홀한 것은 아니다. 이 사장이 취임 후 지속하고 있는 경영 철학이 사회적 가치실현을 위해 포용적 주택금융을 실현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들의 부담을 축소하기 위한 지원 사업에 주력했다. 우선 일시적 자금난을 겪고 있는 주담대 차주를 위해 일정 기간 원금의 납부를 유예해주는 제도를 마련했다.

구체적으로는 소득감소 사실 확인 방법을 다양화하는 것을 추진했다. 소득금액증명 등 연단위 과거 소득만 인정한 기준을 완화해 최근 3개월 매출자료 등까지 인정 범위를 넓혔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경영난에 처한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자금난 해소에 실질적 지원군이 되겠다는 이 사장의 의지가 드러난 부문이다. 여기에 장기 연체자에 대한 관심도 잊지 않았다.

장기연체자를 포함한 한계차주를 대상으로 채무조정제도 안내를 강화했다. 기한이익상실통지서, 경매실행예정통지서 등에 채무조정제도 안내문을 추가해 장기연체 해소를 위한 구제 방안을 구체화했다.

이어 장기 연체 차주에 대한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담보권실행 전 채무조정 상담제도를 의무화했다. 담보권실행의 유예와 관련한 상담을 1회 이상 실시하도록 해 가시적인 채무 정상화 방안을 마련한 것이다.

서민의 금융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사회적 책임 실현은 오늘만의 일이 아니다. 지난해에는 비싼 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수요자들의 어려움을 덜기 위해 서민형 안심전환 대출을 처음 선보였다.

서민을 최대한 배려하려 했던 이 사장의 노력은 대출 심사 과정에서 빛을 발했다. 지난해 서민형 안심전환 대출 신청건수는 총 63만5000건으로, 주택가격이 낮은 순으로 지원토록 했다.

보다 많은 취약계층이 실질적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한 조치였다. 구체적으로는 최초 주택가격 2억1000만원 이하를 대상으로 심사해 주택가격 2억7000만원 이하까지 약 24만건의 대출심사를 승인했다.

또 유한책임 보금자리론 요건도 확대해 채무 부담도 줄였다. 유한책임은 대출 이용자의 연체로 경매가 진행될 시 이용자가 상환해야 할 채무가 주택 처분 가액을 초과하더라도 상환 청구하지 않는 대출방식이다.

지난해까지는 유한책임 방식으로 대출받을 경우 추가로 일반 보금자리론 대출이 불가했는데, 이를 개선해 서민층의 채무 부담을 축소했다.

청년들에게 실질적 힘을 보태기 위한 행보도 지속했다. 주금공은 지난해 만 34세 이하 무주택 청년을 대상으로 7000만원 이하 보증금, 월 50만원 이하 월세를 지원하는 청년 맞춤형 전월세자금보증을 출시했다.

젊은 층의 금융 부담을 최대한 완화하고 실질적 지원을 이어가기 위한 취지였다. 이와 함께 지자체, 금융기관 등 유관기관과 협업해 사회 취약계층에 저금리 전세대출을 지원하는 협약전세자금보증도 추진했다.

현재는 16개의 지자체 및 공공기관과 금리지원형 협약전세자금보증을, 5개의 금융기관과 금리인하형 협약전세자금보증을 추진함으로써 취약계층 지원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 ‘가입 대상 확대 · 보장성 강화 · 소득기반 확충’ 공사법 개정 추진

서민의 안정적 노후생활을 지원하는 주택연금 활성화에 가시적 성과를 이룬 점도 이 사장이 높은 평가를 받는 대표적인 성과다. 이 사장은 지난 4월 주택연금 가입 연령 기준을 만 60세에서 만 55세로 완화했다.

이를 통해 조기 은퇴 후 소득 공백이 발생한 중장년층의 소득 창출을 지원하고 안정적 노후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이 사장의 주택연금 활성화 노력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현재 이 사장은 주택연금의 가입 대상 확대와 보장성 강화, 가입 고객의 소득기반 확충을 위한 공사법 개정을 추진 중이다.

먼저 주택연금 가입 대상 확대를 추진하기 위해 가입주택의 가격 상한을 완화하고 주거용 오피스텔의 가입 허용을 추진한다. 현재 가입주택의 가격 상한은 2008년 설정된 가격 기준인 9억원을 유지하고 있다.

이 때문에 주택연금을 가입할 수 없는 가구가 증가하는 실정인데, 이 사장이 이 같은 어려움을 해소하고 주택연금 가입 문턱을 낮추기 위해 앞장선 것이다.

동시에 보장성 강화를 위한 신탁방식 도입을 추진한다. 가입주택의 소유권을 공사로 이전하는 신탁방식을 도입해 연금 수급권을 강화한다는 취지다.

현재는 가입자 사망 시에 모든 상속자의 동의가 없으면 연금이 배우자에게 이전되지 않고 해지된다. 배우자의 수급권 보장이 어려운 상황인 것이다.

그런데 주택연금의 담보취득방법에 신탁 방식을 추가(가입자 선택 희망 시)하면 가입자 사망 후에 주택연금이 배우자에게 자동 승계되는 절차로 추진된다.

즉, 가입자 배우자의 연금수급권을 철저하게 강화하기 위한 보조 방안으로 신탁방식 도입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가입 고객의 소득기반 확충에도 힘을 싣는다.

주택연금 담보취득방법에 현행 근저당권 방식 외 신탁방식을 추가해 주택연금 가입주택의 공실을 임대할 수 있도록 허용함으로써 추가소득 창출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현재는 채권확보에 어려움이 없도록 담보주택에 여유 공간이 있더라도 보증금 있는 임대행위 등을 금지하고 있다. 그런데 이번 개선안으로 소유권이 신탁기관인 공사로 이전되면 채권 확보가 용이해진다.

주택의 유휴공간에 대해 임대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주택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늘어나는 것이다. 이 같은 이 사장의 주택연금 가입 활성화 노력은 이미 한차례 수치를 통해 증명된 바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주택연금 가입자는 7만명을 돌파했다. 지난 한 해 동안에만 주택연금에만 1만 982명이 가입하면서다.

기반에는 이 사장의 주택연금 가입 활성화 노력이 큰 발판으로 작용했다. 이 사장은 지난해 2월 주택담보대출 상환용 주택연금의 일시인출금 한도를 70%에서 90%로 확대했다.

주택담보대출 상환용 주택연금은 주택연금 대출한도의 일정 범위 내에서 대출 상환용으로 일시에 찾아 쓰고 나머지 부분을 평생 매월 연금 형태로 지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그런데 해당 방식의 한도를 극대화해 대출 상환자금 부족으로 연금 가입이 어려웠던 고령층의 가입 문턱을 완화했다. 이를 통해 가계부채 상환 부담을 줄이고 주거 안정과 노후생활자금을 지원한 것은 덤이다.

지난해 말에는 취약 고령층을 지원하기 위해 우대형 주택연금 월지급금을 증액했다. 이 연금은 일정한 가격 이하의 주택을 가진 취약고령층에게 월 지급금 계산 시 우대금액을 반영해 연금을 지급하는 상품이다.

우대지원율을 기존 13%에서 20%로 증액하면서 고령층의 노후 실질 소득 증대에 실질적 역할을 행한 것이다.

주택금융공사는 앞으로도 주택금융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상품 출시와 주택연금 활성화 사업에 주력해 국민 노후를 보장할 수 있는 공공기관으로의 역할 이행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주택금융공사 관계자는 “사실 이 사장께서 가장 크게 관심을 가지고 지속 주력하고 계신 부분은 사회적 책임 실현에서 벗어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주금공도 이와 결을 함께 하며 국민에게 꼭 필요한 정책금융상품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국민의 입장에서 제도를 개선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이어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