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가 간다]"600년전 창덕궁은 어떤 모습?"...SK텔레콤, AR로 과거 재현했다
[기자가 간다]"600년전 창덕궁은 어떤 모습?"...SK텔레콤, AR로 과거 재현했다
  • 박주연 기자
  • 승인 2020.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5G로 600년전 조선시대 엿본다"
SKT·문화재청·구글, ‘창덕궁 AR 프로젝트’ 발표
SKT, 5G MEC B2C 서비스 첫 선
초저지연으로 '조선시대' 소환...다운로드 속도 개선
창덕궁 5G디바이스 무료 대여 서비스 운영

 

이 달 28일부터 5G 스마트폰에서 창덕궁에 덧입힌 AR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SK텔레콤은 27일 서울 종로구 창덕궁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궁궐을 기반으로 AR콘텐츠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인다고 밝혔습니다.

 

 

5G 스마트폰에서 앱을 실행한 후 창덕궁을 향해 비추자, 전설 속 동물인 '해치'가 나타납니다.

해치가 창덕궁의 금천교부터 인정전, 희정당, 후원입구까지 총 12개의 코스를 안내해줍니다.

관람객 출입이 제한된 후원입구에서는 증강현실 속 문이 생기고 그 문에 발을 디디면 후원 주합루 2층으로 순간 이동하는 듯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SK텔레콤이 문화재청, 구글코리아와 함께 한국의 대표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창덕궁'을 AR 기술로 새롭게 구현한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SK텔레콤 이강원 5GX클라우드 랩스장이 발표를 하고 있는 모습
SK텔레콤 이강원 5GX클라우드 랩스장이 발표를 하고 있는 모습

 

[이강원 SK텔레콤 5GX Cloud Labs장 : 창덕궁의 역사적인 의미라든지 기존의 관람객들이 들어갈 수 없었던 공간들을 보여주는 가이드 역할을 해줍니다. 재미요소를 더해서 고궁이라는 것이 딱딱하고 재미없는 과거의 장소가 아니라 현재에 있는...젊은 친구들과 어린이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재탄생 했다고..]

 

 

이 서비스를 위해 SK텔레콤은 숙장문, 낙선재 등 창덕궁 안 6곳에 5G 기지국 12식을 구축하고, 5G 모바일 엣지 컴퓨팅 기반 B2C 서비스를 활용했습니다.

덕분에 관람객은 5G 스마트폰이 근처 설치된 모바일 엣지 컴퓨팅 기술과 즉각적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으면서, 약 60% 개선된 콘텐츠 다운로드 속도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예희강 SK텔레콤 브랜드마케팅그룹장 :  굉장히 실감나는 실감형 콘텐츠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거리를 계산을 해서 조명이 자연적으로 계산돼 보다 입체적이고 실감나는 영상을 만나실 수 있고요. 소리까지도 현장음을 생생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전의 AR콘텐츠보다 훨씬 더 실감나는 콘텐츠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SK텔레콤은 5G 스마트폰이 없는 관람객을 위해 연말까지 안내용 기기를 무료로 대여해줄 계획입니다.

아울러 창덕궁에 방문하지 않아도 가상으로 창덕궁을 관람할 수 있는 '창덕 ARirang앳홈' 서비스도 오는 8월 중 출시할 예정입니다.

코로나19로 시작된 언택트 문화가 문화생활에도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팍스경제TV 박주연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