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이슈] 증권업계 ELS 규제안에 한숨..."수익 감소·양극화 불가피"
[마켓 이슈] 증권업계 ELS 규제안에 한숨..."수익 감소·양극화 불가피"
  • 장민선 기자
  • 승인 2020.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 자본대비 ELS 발행잔액 따라 부채 반영비율 가중 적용
- "증권사 수익 감소...자본규모별 양극화 심화 예상"

최근 금융당국이 파생결합증권(ELS·DLS) 규제 강화를 위한 '파생결합증권시장 건전화 방안'을 발표하자 증권사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각종 규제들로 증권사의 수익 감소가 불가피해서다. 향후 대형사와 중소형 증권사 간 양극화가 심화될 거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 금융당국, 파생결합증권 건전화 방안 추진

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파생결합증권시장 건전성 방안'은 자기자본 대비 파생결합증권 발행액이 클수록 레버리지 비율(자기자본 대비 총자산)상 부채금액 반영비율을 가중 적용하는 내용을 담았다.

자기자본 대비 총자산인 레버리지비율은 현재도 증권사 적기시정조치 기준으로 활용 중이다. 하지만 모든 자산(부채)에 동일한 가중치(100%)를 부여하고 있다.

앞으로는 자기자본 대비 ELS·DLS의 발행 잔액이 50%를 초과하는 부분부터 단계적으로 200%까지 가중치를 상향 적용한다. 이를 통해 원금비보장 파생결합증권의 과다 발행 유인을 줄이려는 것이다.

지난 3월 코로나19 사태 직후 국제 금융시장이 급변동할 때 해외지수 연계 파생결합증권을 발행했던 다수 증권사는 해외지수 급락으로 해외파생상품거래소의 마진콜에 대응해야 했다.

이를 위해 단기금융시장을 통해 대규모 자금을 조달했고, 결국 단기자금시장과 외환시장에 큰 혼란이 발생했다.

그러자 금융위원회는 기초자산과 헤지자산의 통화 미스매치, 여전채 집중현상을 완화할 수 있도록 분산운용 규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해외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결합증권 자체헤지 규모의 일정 수준(10~20%)을 외화 유동자산 등으로 보유하도록 의무화한 것이다.

또 헤지자산으로 채권을 편입하는 경우 여전채는 헤지자산의 10%까지만 편입하도록 상한을 설정한다. 이와 함께 금융위는 증권사의 자체 리스크 관리 역량도 강화하기로 했다.

스트레스테스트 시나리오에 올해 3월과 같은 극단적 상황을 포함시키고 그 결과를 금융감독원이 점검하도록 한 것이다.

글로벌 증시 변동성 확대에 대비해 증권회사별 ELS 자체헤지 관련 외화조달 비상계획도 구축하도록 했고, 파생결합증권을 발행하는 모든 증권사에 대한 원화 유동성 비율 규제를 강화도 추진한다.

현재 원화 유동성 비율(1개월·3개월)을 100% 이상으로 유지하도록 하고 있으나, 파생결합증권 유동부채 산정 시 미흡한 측면이 존재했다.

ELS는 조기상환이 일상적으로 발생함에도 최종만기(통상 3년)를 기준으로 잔존만기를 산정하는 게 대표적이다. 금융위는 앞으로 최종만기가 아닌 조기상환 시점을 기준으로 유동부채를 산정하도록 했다.

또 일반증권사는 직접적 유동성 비율 규제에서 제외됐었지만, 앞으로는 파생결합증권을 발행할 경우 종합금융투자사업자와 동일한 원화 유동성 비율 규제를 적용한다.

◆ 잇따른 규제에 증권업계 한숨...양극화 심화 우려 

시장이 예상했던 '총량규제'는 피했지만 이번 대책으로 증권사의 ELS 발행은 줄어들 것으로 관측된다. 100조원대의 국민 재테크로 각광 받아온 ELS 발행이 줄어들 경우 증권사의 수익 감소도 불가피하다.

김민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단기적으로 파생결합증권 발행이 위축될 것"이라며 "증권사 자체 리스크 관리와 유동성·레버리지 규제 강화로 파생결합증권 발행유인과 수익창출 기회가 줄어들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유동성 규제 강화로 증권사별 리스크관리 정책에 따라 유동성 비율이 더욱 차별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자기자본 대비 ELS를 많이 발행한 증권사일수록, 또 자기자본 규모가 크지 않은 반면 ELS를 많이 발행한 중소형 증권사가 더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

전균 삼성증권 연구원은 "자기자본이 큰 대형사와 유동자산이 많은 발행사일수록 레버리지비율과 유동성 비율에 대해 유리한 상황에 놓일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건전화 방안이 본격적으로 적용되는 2022년 전후로 파생결합증권 발행시장에서 대형사와 중소형사 간 양극화가 심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투자자 입장에서도 대안상품이 나타나지 않으면 중수익 상품에 대한 희소성이 높아지고, 이를 선도하는 발행사에 투자가 집중될 것으로 분석했다.

유동성 비율 규제와 레버리지 비율 강화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곳은 자기자본 대비 파생결합증권 잔액이 많은 일반 증권사다.

종합금융투자사업자는 레버리지 비율 규제만 신경쓰면 되지만, 일반 증권사는 유동성 비율 규제까지 새롭게 적용되기 때문이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현재 자기자본 대비 ELS 발행잔액이 100%를 넘는 증권사는 신영증권(222%), 삼성증권(161%), KB증권(129%), 한국투자증권(126%), 한화투자증권(121%), 신한금융투자(111%), 하나금융투자(102%)(2020년 3월말 기준) 등이다.

이들 증권사 중에서 종합금융투자사업자로 지정되지 않은 일반 증권사는 신영증권과 한화투자증권이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파생결합증권 건전화 방안과 관련해 일반 증권사의 불만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투자금액의 문턱을 높이게 될 경우 중소형사의 고객보다 대형사의 큰손들이 사모펀드 등 금융상품에 투자할 가능성이 더 높아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투자금액이 1억원에서 3억원 이상으로 높일 경우 정말 자금 여력이 있는 대형 증권사의 고객만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