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 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 가입자 100만 돌파했다
패스 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 가입자 100만 돌파했다
  • 오종석 기자
  • 승인 2020.0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국내 최초 디지털 공인 신분증… 모바일 신분증 생태계 성장 이끌어
하반기 유통업계·금융권·이동통신 서비스 이용시 적용 논의

편의성과 보안성,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은 ‘패스(PASS)’가 모바일 신분증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이통3사(LG유플러스, SK텔레콤, KT)와 경찰청, 도로교통공단이 지난 6월말 출시한 ‘패스 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가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지난 9일 기준 총 가입자수 10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패스 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패스 모바일운전면허)는 이통3사의 ‘패스(PASS)’ 인증 앱에 본인명의 운전면허증을 등록해 온·오프라인에서 자신의 운전 자격 및 신분증명에 사용하는 서비스로 지난해 9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국내 최초로 상용화된 디지털 공인 신분증이다.

서비스 출시 이후 전국 CU 편의점과 GS25 편의점 전매장에서는 미성년자 확인을 위한 신분증으로 ‘패스 모바일운전면허’가 활용되고 있으며, 타 편의점 및 유통 업체에서도 제휴 요청이 이어지며 모바일 신분증 생태계가 성장하고 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비대면(Untact) 트렌드에 맞춰 무인 편의점 및 마트 무인 계산대가 증가하는 추세인데 바코드와 QR코드 스캔만으로 간편하게 성인여부 확인이 가능해 청소년의 술·담배 구매 등 일탈 행위와 이에 따른 점주·점포의 피해를 예방할 수 있어 ‘패스 운전면허확인’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한편 ‘패스 모바일운전면허’는 지난 7월부터 전국 27개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운전면허증 갱신이나 재발급,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업무에 활용되고 있다. ‘패스’ 앱을 통해 신원 증명의 폭이 넓어지면서 운전면허시험장을 찾은 고객들의 편의도 높아졌다.

이통3사와 경찰청은 향후 ‘패스 모바일운전면허’를 교통경찰 검문 등 일선 경찰행정에 적용하는 방안도 논의 중이며 금융거래 및 이동통신 서비스 이용시에도 신원확인 용도로 ‘패스 모바일운전면허’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논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비대면 이용 신청이 잦은 렌터카 및 공유 모빌리티 업계 역시 사용자의 운전자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무면허운전을 제한하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어 ‘패스 모바일운전면허’의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

이통3사는 가입자 및 제휴처의 지속적인 확대에 따라 5G 및 AI시대를 선도하는 첨단 ICT 보안기술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철저하게 보호하고 1개의 통신사에서 1개의 휴대전화에만 운전면허증을 등록해 사용할 수 있는 ‘1인 1통신사 1휴대전화’ 정책을 이어감으로써 전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통3사만이 제공할 수 있는 휴대전화 명의확인 통한 본인확인과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면허증 위·변조 차단 기술,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 시스템 서버에 구축된 전용 네트워크와 암호화 시스템 등을 고도화 해 나갈 계획이다.

이통3사는 “빠르게 증가하는 ‘패스 모바일운전면허’ 가입자들이 편의성을 체감할 수 있도록 제휴처 확대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통 3사는 100만 돌파 기념으로 8월 한 달간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패스 앱에서 참여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