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금융 추진 TF' 첫 회의... "기후변화 리스크 선제 대응"
'녹색금융 추진 TF' 첫 회의... "기후변화 리스크 선제 대응"
  • 송현주 기자
  • 승인 2020.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금융당국이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을 위해 금융사들이 참여하는 녹색금융 태스크포스(TF) 첫회의를 개최하고 본격 시동에 나섰다.

금융위원회는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 부처와 금융권, 유엔환경계획 금융이니셔티브(UNEP FI), 녹색기후기금(GCF)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녹색금융 추진 TF의 첫 회의를 열었다.

TF는 기후·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녹색금융 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한다.

기후변화 관련 금융 리스크를 식별하고 관리·감독하는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기업의 환경관련 정보공시도 점진적으로 확대해 금융투자시 환경리스크가 고려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뒷받침한다.

그린뉴딜 사업을 통해 녹색분야로의 자금유입을 유도해 녹색산업에 대한 투자도 활성화한다.

정책금융기관의 선도적 녹색투자 확대와 녹색산업의 투자유인체계 개편을 통해 시중유동성에 대한 새로운 투자기회를 제공하고 지속가능한 녹색성장이 이뤄질 수 있도록 추진한다.

특히 '그린워싱(무늬만 녹색)' 등 과거 녹색금융 관련해서 드러난 문제점이 보완될 수 있도록 녹색산업의 투자범위 등을 관계기관과 협의해 명확하게 마련할 예정이다.

국제 논의동향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기 위해 NGFS(Network for Greening the Financial System), TCFD(Task-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 등 녹색금융 관련 국제네트워크 가입도 추진된다.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은 녹색금융 추진TF 발족에 대해 "기후변화 리스크는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며 "정부부처, 관계기관, 민간이 함께 시너지를 내야만 실효성 있는 정책 추진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