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이슈] 한국경제 코로나19로 붕괴 조짐...성장률 –1%대 전망
[마켓 이슈] 한국경제 코로나19로 붕괴 조짐...성장률 –1%대 전망
  • 송현주 기자
  • 승인 2020.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 한은, 성장률 전망 -1% 가능성 시사...무디스도 -0.8%로↓
- 국내 전문가들도 "성장률 전망 –1% 내외, -2%대 가능성"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코로나19 여파로 한국 경제가 붕괴 위기다. 한국은행은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1%대까지 낮출 것으로 보인다. 국제 신용평가사와 국내 전문가들도 비관적인 시각이다. 정부의 선제적 대응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한은 "올해 성장률 -1% 가능성"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은은 오는 27일 내놓을 경제성장률 수정 전망치는에서 기존(-0.2%)보다 더 낮은전망치를 제시할 전망이다. 

앞서 이주열 한은 총재는 올해 경제성장률이 -1% 밑으로 떨어질 가능성을 시사했다. 지난달 16일 금통위 회의 후 올해 경제성장률이 해당 전망치를 하회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는 "5월 전망 당시 코로나19가 하반기 진정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오히려 가속하고 있다"며 "따라서 6월까지 좋지 않았던 우리나라 수출 개선이 지연될 수 있고, 이 경우 성장률이 영향을 받게 된다"고 밝혔다.

국제 신용평가사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낮추고 있다. 무디스는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0.8%로 하향 조정했다. 종전 전망치에서 0.3%포인트 낮춘 것이다. 

이날 무디스는 "전염병 억제가 어려워지면서 경제 회복이 미약한 수준"이라며 이같은 전망치를 공개했다. 단, 내년 성장률은 2.8%에서 3.2%로 상향 조정했다.

무디스는 "한국을 비롯한 일부 국가의 코로나19 재확산 사태를 반영한 것"이라며 "경제회복의 진행 과정은 백신을 비롯한 바이러스 억제에 달려 있다"고 설명했다.


증권가 "–1% 내외, -2%대 가능성도"


이처럼 올해 국내 경제가 최악의 시나리오로 접어들게 될 거란 비관론이 쏟아진다. 증권가도 대체로 올해 성장률을 하향 조정하는 모습이다.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다시 늘고 있어, 전망치를 –1% 내외 정도로 낮춰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나아가 –2%대까지 하락할 가능성도 제시된다.

나중혁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올해 국내성장률이 -1%가량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만약 코로나19 2차 대유행이 현실화되면 -2% 내외의 성장률 둔화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한다”고 밝혔다.

안예하 키움증권 연구원은 “올해 성장률을 –1.1%로 전망한다”며 “단, 코로나19 확산 정도를 좀더 지켜볼 필요가 있으므로 비관적인 수준까지 다다르진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비관적인 시나리오를 글로벌 신규 및 잔존 확진자 수가 2분기가 아닌 3분기 중 정점을 형성할 경우로 가정한다면, 올해 성장 전망치는 –1.8%까지 악화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김두언 KB증권 이코노미스트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올해 성장률이 0.8%포인트 하락할 경우 연간 성장률은 -2%대까지 하락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전문가들 "다양한 정책 지원 절실"


전망이 비관적이어도 손놓고 있을 수만은 없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대유행 가능성이 상존하는 만큼 기업들이 난관을 타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한은의 경우 기준금리 인하, 금융중개지원 대출한도 증액, 무제한 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 미국과 통화스왑 자금을 활용한 외화대출 등 그동안 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한 정책들을 고려할 수 있다. 

현대경제연구원 측은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르는 의료·방역 붕괴 방지가 가장 급선무"라며 "강력한 방역 조치가 민간 경제활동에 부작용을 미치지 않도록 하는 보완 대책이 지속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비한 정책 대응 수단을 마련해 최근 발생한 바이러스 재확산 및 경기 냉각이 이어지지 않도록 방지해야 한다"며 "중장기적인 저성장 고착화 탈피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유환익 전경련 기업정책실장은 "하반기 코로나19 대유행 가능성이 있는 만큼, 기업들이 난관을 타개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정책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