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형 뉴딜펀드] 은성수 위원장 "원금보장 아니지만 사실상 보장 효과"
[정책형 뉴딜펀드] 은성수 위원장 "원금보장 아니지만 사실상 보장 효과"
  • 장민선 기자
  • 승인 2020.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팍스경제TV]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팍스경제TV]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3일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형 뉴딜펀드와 관련해 "원금보장은 아니지만 사실상 원금보장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뉴딜펀드 조성 브리핑에서 '그간 뉴딜펀드가 원금보장을 추구한다고 표현됐는데 원금보장을 확약해준다는 것이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정부 재정이 자(子)펀드에 평균 35%로 후순위로 출자하는데 이는 펀드가 투자해서 손실이 35% 날 때까지는 손실을 다 흡수한다는 얘기"라고 밝혔다.

이어 "원금보장을 명시하지는 않지만 사후적으로 원금이 보장될 수 있는 충분한 성격이 있다"고 덧붙였다.

즉, 정부와 정책금융기관이 후순위로 350억원을 출자한 1000억원 규모의 정책형 뉴딜펀드 자펀드의 경우 펀드가 30%의 손실을 내더라도 투자자는 650억원 원금을 모두 돌려받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은 위원장은 "원유 개발 등은 위험이 너무 크지만 대개 디지털 뉴딜 사업은 상대방이 공공기관이기 때문에 손실이 그렇게 난다는 것을 상상할 수 없다"고 말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역시 "정부가 원금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실상 보장하는 것과 유사한 효과, 성격을 가진다"고 말했다. 다만 모든 자펀드에 대해 재정자금이 35%를 출자하는 것은 아니다.

그는 "자펀드 성격에 따라 (재정자금 출자가) 어떤 것은 20%, 어떤 것은 40% 차이가 있다"며 "손실을 어떻게 커버할지는 자펀드에 정부와 정책금융기관 자금이 들어가는 퍼센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