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외교부와 '2020 재외공관장·기업인 상담회' 개최
대한상의, 외교부와 '2020 재외공관장·기업인 상담회' 개최
  • 이형선 기자
  • 승인 2020.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온라인 상담회 진행…총 150여건 개별상담 진행
베트남 등 기업 상담수요 높은 47개국 재외공관장 참석
[사진=대한상의 제공]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외교부와 함께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2020 재외공관장-기업인 1대1 상담회'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사진=대한상의 제공]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외교부와 함께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2020 재외공관장-기업인 1대1 상담회'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올해로 11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재외공관장들의 한국 방문이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 상담수요가 높은 47개국 재외공관과 우리 기업을 온라인 화상으로 연결해 진행됐다.

국내 기업으로는 SK플라즈마, 현대로템, GS건설, 현대엔지니어링, 포스코인터내셔널 등 대기업과 삼양사, 한컴그룹, 에이디티, 피씨엘 등 중견·중소기업 100개사가 참가했다. 외교부 측에서는 박노완 駐베트남 대사, 이석배 駐러시아 대사, 신봉길 駐인도 대사, 조현옥 駐독일 대사, 조병욱 駐사우디아라비아 대사 등 47명의 재외공관장이 참가해 우리기업을 대상으로 주재국 현지 진출 여건 및 시장 상황, 코로나 관련 현황 등에 대해 약 150건의 개별상담을 진행했다.

이번 상담회에 참가하는 기업은 규모별로 중견·중소기업이 85.2%, 대기업이 10.5%였다. 예년보다 중견·중소기업의 비중이 늘었는데, 해외 시장정보를 파악하기 어려운 중견·중소기업의 현실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업종별로는 △'무역'(23.4%)이 가장 많았고, '바이오·헬스케어·코로나 관련 방역용품(13.9%)', '건설'(9.5%), '식음료·잡화'(9.5%), 'IT·통신·전자'(8.0%), '자동차·부품'(5.8%), '일반기계'(3.6%) 등이 뒤를 이었다. 특히 마스크나 질병진단키트의 제조·수출업체 문의가 늘어 코로나 시대에 맞춰 우리 기업의 관심 품목도 변화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업의 상담신청 내용은 '거래알선 및 수주지원’이 43.6%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정보제공 요청'(23.9%), '사업설명 및 홍보'(17.2%), '기업애로 해소'(14.1%) 순이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최신 해외정보를 얻기 힘든 중소기업을 위해서 올해 행사에 적극 참여해 주신 재외공관장들에게 감사드린다"며 "K방역이 우리 정부와 기업이 힘을 모아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며 전세계의 주목을 받는 만큼 우리기업도 관련분야에서 해외진출이 더욱 활발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