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업무계획] 은성수 "공매도 최종결정 기다려달라...'금융 육성-감독 분리' 논리적으로 미흡"
[금융위 업무계획] 은성수 "공매도 최종결정 기다려달라...'금융 육성-감독 분리' 논리적으로 미흡"
  • 장민선 기자
  • 승인 2021.0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공매도 재개 여부와 관련해 "최종 결정이 나올 때까지 조금만 더 기다려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 금융감독원 안팎에서 제기되는 '독립' 주장에 대해 "논리적으로 안 맞는다"며 반박했다.

19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은 위원장은 전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위원회 업무계획 브리핑에서 "정부가 공매도 재개를 확정했다거나 금지를 연장하기로 했다는 단정적인 보도는 시장에 큰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은 위원장은 "공매도 관련 사안은 9명으로 구성된 금융위 회의에서 결정할 문제"라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결정하는 금리 관련 사안에 대해 한국은행 임직원이 단정적으로 발언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저나 금융위 (사무처) 직원들도 이 문제에 대해 속 시원하게 말씀드릴 수 없다는 점을 이해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현재 여당과 공매도 관련 논의를 진행 중이냐는 질문에는 "그런 것은 없으며, 2월에 국회가 열리면 의원들께서 이야기할 수는 있겠지만 저희로서는 협의하거나 의견을 내는 게 아니라 주로 듣는 과정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앞서 금융위는 지난 11일과 12일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공지를 통해 오는 3월 공매도 재개를 목표로 관련 제도 개선을 마무리할 계획이라는 입장을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개인투자자와 여권 일각에서는 충분한 제도 개선이 이뤄질 때까지 한시적 공매도 금지 조치를 추가로 연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상황이다.

은 위원장은 "최근 법 개정을 통해 불법 공매도에 대해 최대 주문금액까지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게 됐고 1년 이상 징역 등의 형사처벌도 가능해졌다"며 "외국인 투자자로서는 과잉이라고 말할 정도로 처벌을 세게 강화했다"고 말했다.

또 "공매도 목적 대차거래 정보를 5년간 보관하도록 의무화하는데 수기는 조작할 수 있다는 지적이 있어서 전산 등 확인할 수 있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다"며 "불법 공매도를 적발하기 위해 거래소와 증권사 차원에서 이중으로 전산 시스템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제도 남용 우려가 있는 시장조성자의 공매도는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축소하고, 개인 투자자의 공매도 기회 확충을 위한 개선방안도 투자자 보호 방안과 함께 마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은 위원장은 '빚투' 수요가 느는 데 대해서는 "개인의 자산 관리나 금융기관 건전성 측면에서나 자기 능력 범위 내에서 투자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했다.

또 금감원 독립 주장에 대해서는 우회적으로 반박하며 "두 가지(금융육성-금융감독)를 나눈다는 것이 논리적으로 안 맞고 현실적으로도 맞지 않는다"며 "실제로는 감독정책과 금융정책이 엮여 있어 나누는 게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는 "좋은 것은 서로 하려고 하고, 싫은 것은 서로 안 하려는 것도 있다"며 "감독체계 개편은 전체적 정부조직법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는데, 지금이 정부조직법을 개편하기 적절한 시기인지는 고민할 필요가 있다. 이상적으로 학계에서 하듯이 하면, 한계에 부딪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앞서 지난달 23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송년 기자간담회에서 라임·옵티머스 등 사모펀드 사태 등을 예로 들며 감독체계 개편 필요성을 역설했는데, 은 위원장은 발언은 윤 원장의 주장을 사실상 반박한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은 위원장은 "(개편) 논의 자체는 반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간담회 당시 "(금융위와 금감원으로) 이원화된 감독체계 아래에서는 감독 정책과 집행 간 책임 소재가 불분명해진다"며 "결과적으로 사후 개선이 잘 안 되고 금융감독의 비효율과 소비자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해외 사례를 포함해 다양한 (금융감독체제 개편 관련) 대안을 놓고 검토 중"이라며 조만간 관련 제안서를 국회에 제출할 계획까지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