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시, 2021년 농지원부 일제정비 추진
문경시, 2021년 농지원부 일제정비 추진
  • 이조희 기자
  • 승인 2021.0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문경시청 전경
문경시청 전경

[문경=팍스경제TV 이조희 기자] 경북 문경시는 농지행정의 기초자료 확립과 농지의 취득·소유 및 이용에 관한 효율적 농지관리를 구축하기 위해 올해 대대적으로 농지원부 일제정비를 실시할 계획이다.

농지원부는 농지현황 및 소유권 등을 기록한 공적장부로서 1,000㎡(시설 330㎡)이상의 농지에서 농작물 또는 다년생식물을 경작하는 농업인, 농업법인이 작성대상이며 구성항목으로 농가주 일반사항, 농가구성원, 농지 현황 등이 기재되어 있으며 농가주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의 행정기관(읍·면·동)에서 작성 및 관리한다.

올해 문경시의 농지원부 일제정비의 중점 정비대상은 농업인의 주소지와 농지 소재지가 동일한 80세미만 농업인의 농지원부이며 토지대장 및 농업경영체 등록정보 등 타 DB와의 비교·분석, 불일치 정보의 현장 확인 등을 거쳐 정비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농지의 소유권변동, 경작확인 대상, 임차기간 만료, 경작미달 등의 농지에 대해서도 상시 정비를 통한 현행화를 추진할 계획이며 임대차 및 취득목적에 불법정황이 있는 농지는 이용실태조사를 실시해 농지은행을 통한 임대위탁을 홍보하고 위법사항이 확인된 농지에 대해서는 농지처분의무를 부과할 예정이다.

시는 농지원부 일제정비 실시 전 업무보조원 및 담당직원들을 대상으로 사전 직무교육을 통해 업무 전문성을 확보해 연말까지 정비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최성규 농촌개발과장은 "내실 있는 농지원부 일제정비를 통해 농지 및 기타 농업업무의 정책 활용도를 제고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