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가정의 달 - 김포 향산전통공원 낙안루 광장으로 오세요
5월 가정의 달 - 김포 향산전통공원 낙안루 광장으로 오세요
  • 성은숙 기자
  • 승인 2021.0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조선 군주의 쉼터였던 애련지(방지)와 아름다운 정자 애련정

[김포=팍스경제TV 성은숙 기자] 경기 김포시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향산 전통공원에 투호와 고리 걸개, 윷놀이 등 전통놀이 기구와 달팽이놀이, 전통 그네, 널뛰기, 장대타기 등의 전통놀이마당을 구성하여 코로나19로 누적된 시민 피로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조성했다.

고촌읍 향산리 소재 향산 전통공원은 28,165㎡ 면적의 근린공원으로 공원 입구에 대형 팽나무 정자목과 시원한 출입동선을 자랑한다.

공원 입구 왼쪽에는 공원 화장실과 공원 이용 프로그램을 위한 한옥 지붕 건축물이 있으며, 오른쪽에는 공원 주차장과 전통 그림이 있는 기와 담장이 있다.

기와 담장을 지나면 궁궐에서 볼 수 있는 작은 문인 협문이 보이며 이를 지나면 조선 군주의 쉼터였던 네모형 연못인 애련지(방지)와 아름다운 정자 애련정 그리고 화계가 나온다.

협문의 반대편에는 큰 돌을 깎아 늙지 않는다는 뜻을 가진 불로문(不老門)이 있는데 이 문을 들어서면 늙지 않고 건강하게 장수를 하게 된다고 하여, 산책을 하면서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장소로 이용되고 있다.

중앙광장에는 김포 8경의 하나였던 홍도평낙안을 공원의 상징 요소로 도입하여 향산 지역의 황금들녘과 재두루미떼의 아름다운 경관을 기억하는 장소임을 상징하는 낙안루와 전통 광장, 재두루미 조형물을 설치하였으며, 저류지 연못과 주변 자연경관을 감상하면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향산정을 설치했다.

정성현 공원관리과장은 "향산 전통공원에 부합하는 조경수목을 선별하여 식재하고 있으며, 하층식생도 잔디가 아닌 관목과 초화류로만 구성하는 등 생태적이면서도, 아름답고 쾌적한 전통공간이 조성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