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독, '레졸루트' 경구용 당뇨병성 황반부종 치료제 1a상 결과 발표
한독, '레졸루트' 경구용 당뇨병성 황반부종 치료제 1a상 결과 발표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1.0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한독(대표 김영진·백진기)과 제넥신(대표 성영철·우정원)이 최대주주로 있는 미국 바이오벤처 레졸루트(Rezolute, Inc.)가 경구용 당뇨병성 황반부종 치료제 RZ402의 임상 1a상 결과가 발표됐다고 7일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레졸루트가 개발하고 있는 RZ402는 당뇨병성 황반부종 치료를 위한 경구 혈장 칼리크레인 억제제이다. 단일 용량을 경구 투여한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RZ402의 1일 1회 투여 가능성 및 다음 단계인 1b상 다회 상승 용량 연구(multiple-ascending dose study) 및 2상 임상을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프란시스코 의과대학의 안과 전문의 및 망막 질환 전문가이자 레졸루트의 과학 자문 위원회 위원인 로버트 B 비시컬 박사(Robert B. Bhisitkul, M.D., Ph.D.,)는 “당뇨병성 안과 질환 치료를 위해 새로운 치료법이 필요하며 당뇨병성 망막병증과 황반부종 관련 칼리크레인 키닌 시스템에 대한 선진적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며 새로운 혈장 칼리크레인 억제제는 당뇨병성 황반부종 치료에 치료 대안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레졸루트 수석 부사장 겸 임상 개발 책임자 브라이언 로버트 박사(Brian Roberts, M.D.)는 “당뇨병성 황반부종이 눈 뒤쪽에 있는 미세혈관에서 발생한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이를 유발하는 시스템에 작용하는 RZ402가 치료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RZ402는 동물모델에서 당뇨병성 황반부종의 주요 특징인 망막염증과 망막혈관 누출을 줄여 주었으며 단일 용량으로 경구 투여했을 때 목표 혈중 농도에 충분히 도달한 후 안전한 범위 내에서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 단계인 RZ402의 1b상인 다회 상승 용량 연구를 올해 3분기에 시작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