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돋보기] 신세계 온·오프라인 통합맨 강희석 대표 ‘공격적 마케팅’ 눈길 
[CEO돋보기] 신세계 온·오프라인 통합맨 강희석 대표 ‘공격적 마케팅’ 눈길 
  • 박주연 기자
  • 승인 2021.0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SSG닷컴을 이끌고 있는 강희석 대표의 ‘공격적 마케팅’이 눈길을 끌고 있다.  

패션 플랫폼인 W컨셉을 인수한데 이어 야구단 SSG랜더스와 연계한 색다른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나아가 SSG닷컴 단독 브랜드 및 상품을 강화하는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저돌적으로 세 확장에 나서고 있는 것.

지난해 코로나19 장기화라는 최악의 상황 속에서도 3년 만에 이마트를 흑자전환시킨 강희석 대표가 이번엔 SSG닷컴에서 다시 한 번 '강희석 매직'을 보여줄 수 있을지 기대가 크다.

 

 

◆ SSG닷컴 'W컨셉' 인수·'프리츠한센' 입점..."단독 브랜드 및 상품 강화"

SSG닷컴이 패션, 식품, 비식품 등 모든 분야에서 단독브랜드를 유치하거나 그룹 계열사를 활용해 차별화 된 고급 상품을 출시하며 경쟁력 강화에 한창이다.

우선 패션분야에서는 지난 11일 온라인 패션 편집숍 'W컨셉' 인수 절차를 마무리 짓고 패션 경쟁력 키우기에 돌입했다. SSG닷컴 자회사로 편입된 W컨셉은 2008년 10월 문을 연 국내 신진 디자이너 중심의 온라인 패션 플랫폼이다. 현재 회원 수가 500만명에 달하는 국내 온라인 여성 편집숍 1위로 전체 온라인 여성 패션몰에서의 약 32% 가량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SSG닷컴은 W컨셉을 활용해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를 다수 확보하고 , MZ세대 공략하며 패션시장에서의 입지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온앤온' '게스' 등 패션 브랜드 라이브방송을 실시함으로써 실제 착용 모습과 상품 상세 정보 고객에게 제공하고, 명품 브랜드는 온라인 단독 상품과 온라인 전용 상품을 판매하며 트렌디한 상품을 제안하고 있다. 

이 밖에도 로드샵 상품을 모아서 제안하는 'STREET@'과 상품 정식 발매일 전 선주문을 통해 합리적 가격에 구매하는 '프리오더' 전문관 함께 운영하고 있다. 또한 신세계면세점과 협의해 '오프화이트', '발렌시아가', '끌로에' 등 면세품 판매 진행함으로써 차별화를 가시화하고 있다. 지난 6일부터는 신세계백화점 상품 무료 배송·반품하는 프로모션 진행 중, 패션 상품 배송 받은 후 사이즈 및 색상 충분히 검토하고 교환할 수 있도록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식품분야에서는 프리미엄부터 가성비 상품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확보하고 고객 편의 향상에 집중하고 있다. 최근 프리미엄 SSG푸드마켓의 상품 450종을 새벽배송으로 입점해 차별화하고, 가성비 높은 온라인 전용 신선식품 자체 레이블 'SSG FRESH' 400여종을 선보였다. 밀키트, 베이커리, 반찬 등 유명하고 인기 있는 제품들을 온라인에서 판매해 가정 간편식(HMR)을 강화하고 피코크, 노브랜드 등 이마트 PB 인기 상품도 입점시켰다.

특히 식품에서는 관계사의 시너지를 적극 활용에 나서고 있다.
대용량 상품을 취급하는 트레이더스몰에서 판매하는 '티 스탠다드(T STANDARD)' 상품과 스타벅스 샌드위치, 디저트 등 단독 상품을 강화하는 한편 조선호텔 유니짜장, 조선호텔 삼선짬뽕, 조선호텔 LA양념갈비 등 HMR 상품도 소개하고 있다. 배송에서는 전기차 배송 등 친환경 배송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밖에도 비식품 분야에서는 덴마크 가구 브랜드 '프리츠한센' 등 SSG닷컴 단독 브랜드 및 상품을 강화하고, 유아동 전문관을 열어 완구, 아동복 등 다양성을 추구하고 있다. 반려동물 인구 증가에 발맞춰 반려 카테고리를 확대하고 이마트 '몰리스' 인기 상품 온라인 입점 및 트렌드 상품도 강화하고 있다. 현재 시범운영 중인 오픈마켓을 상반기 중 정식 오픈해 비식품 상품의 구색을 크게 확대할 예정이다.

 

 

◆ 차별화 포인트는 '온·오프라인 시너지 극대화' '이종 간 결합' '라이브 커머스' 

최근 SSG닷컴의 변화 움직임을 살펴보면 차별화 포인트는 '온-오프라인 시너지 극대화' '이종 간 결합' '라이브 커머스' 등 크게 세 가지다.

작년 하반기부터 이마트가 온·오프라인 시너지 확대에 총력을 기울인 가운데, 지난해 말 정기 인사에서 강희석 이마트대표이사가 SSG닷컴 대표이사도 겸직하게 되면서 SSG닷컴도 온·오프라인 통합에 속도가 붙었다.

SSG닷컴은 이마트가 보유한 '식품' 강점과 신세계백화점이 보유한 '패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해 상품 경쟁력에 온 힘을 쏟고 있다.

여기에 스타벅스, 까사미아, 시코르 등 관계사와의 협업 강화해 다양한 상품 소개하고 이마트24, 신세계푸드, 신세계TV쇼핑 인기 상품들을 발 빠르게 가져와 온라인 에서 구매 가능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SSG닷컴 관계자는 "기존 SSG닷컴이 가진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활용해 '명품', '프리미엄 식품' 등 신뢰도 높은 상품을 소개해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물류센터를 활용해 당일 시간대 지정 배송 물량을 연말까지 최대 14만건 처리할 것"이라고 전했다.

 

 

SSG랜더스 프로야구단 출범 이후 이와 관련된 연계 마케팅도 강화하고 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SSG랜더스 인수 당시 야구단과 유통사업 간 시너지 확대를 강조한 바 있는데, 그대로 실행하고 있는 것.

SSG닷컴은 '랜더스 데이', '랜더스 위크' 등 SSG랜더스 경기 일정에 맞춰 유니폼, 모자, 굿즈 등을 판매하는 등 유통과 연계한 프로모션을 진행해 야구팬을 끌어들이고, 고정 고객층을 늘리고 있다. 실제로 야구단 연계 행사 '랜더스 데이'(4/1~4)에는 매출이 전주 동기 대비 43.4% 증가했다. 그 중 개막전이 열린 4일(일)에는 매출이 30%, 방문자 수가 10% 각각 증가했다.

차세대 커머스 플랫폼으로 '라방'이 대세가 되며 라이브커머스 '쓱라이브' 활용도 잊지 않았다. SSG닷컴은 '쓱라이브'를 통해  '입생로랑 뷰티', '조르지오 아르마니', '디올' 등 세계적 명품 화장품 브랜드 전세계 첫 신상품 출시행사를 진행하고 식품, 패션, 반려용품, 골프용품, 리빙용품 등 다양한 소재를 활용해 생동감 있는 라이브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계열사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직접 입어보고 고객 질문에 답변하는 라이브를 진행해 많은 고객들과의 소통을 이어나가고 있다.

SSG닷컴은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계열사별 연합 전선을 구축해 온라인 시장에서 영역을 적극 확장해나가겠다는 포부다.

SSG닷컴 관계자는 "SSG닷컴은 이마트가 보유한 식품의 강점과 신세계백화점이 보유한 패션 강점을 살려 온-오프라인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스타벅스, 까사미아 등 관계사와의 협업을 강화해 트렌디한 상품을 고객에게 제안하고 SSG랜더스 프로야구단과 연계 마케팅을 통해 새로운 유통 패러다임을 제시하겠다"고 전했다.

 

팍스경제TV 박주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