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속 틈새 투자 상품 '생활숙박시설'...'체스터톤스 속초' 주목
규제 속 틈새 투자 상품 '생활숙박시설'...'체스터톤스 속초' 주목
  • 온라인뉴스팀 기자
  • 승인 2021.0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체스터톤스 속초 광역도

최근 부동산시장에서 생활숙박시설이 틈새투자상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아파트, 오피스텔과 달리 투자에 대한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데다 코로나19로 인해 불안한 상가대비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해서다. 

레지던스로 잘 알려진 생활숙박시설은 호텔식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일반적인 호텔(관광숙박시설)과 비슷해 보이지만 실내 취사가 가능하고 아파트처럼 구분등기를 통한 보유와 매매가 가능하다는 점이 다르다. 

무엇보다 생활숙박시설은 주택법이 아닌 건축법 적용을 받기 때문에 청약과 세금, 대출 부담에서 자유롭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아 양도세 중과 배제 및 보유세 등에 부담이 적다. 청약에 있어서도 별도 청약통장이 필요 없는데다 전매 제한의 적용도 받지 않으며 대출도 손쉽다. 

이러한 장점 덕분에 최근 분양된 생활숙박시설은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실제 지난 3월 부산 해운대구 우동에서 분양된 ‘롯데캐슬 드메르’는 이틀간 진행한 공개청약에서 평균 351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지난해 9월 인천 송도에서 공급된 `힐스테이트 송도 스테이에디션` 또한 청약 평균경쟁률 107대 1을 기록하며 전 타입 마감에 성공했다. 

다만, 지난 5월 3일 제정된 생활숙박시설 건축기준 제정안에 따라 향후 생활숙박시설도 숙박시설임을 명시해야 하고 위탁업체가 필수가 되면서 생활숙박시설도 옥석 가리기가 본격화됨에 따라 탄탄한 위탁사를 갖춘 곳을 중심으로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강도 높은 규제가 아파트 시장에 몰리면서 매입을 통한 투자가 사실상 어려워진 데다 상가투자 역시 코로나19 여파로 주춤하면서 생활숙박시설이 틈새 투자 상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라며 “생활숙박시설 건축기준이 제정돼 앞으로 더 이상 주거시설로 활용할 수 없게 되면서 향후 분양하는 생활숙박시설은 역량 있는 위탁사를 갖췄는지 여부가 흥행의 승패를 좌우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대표 관광명소인 속초에서 글로벌 부동산 전문기업인 체스터톤스가 위탁을 맡은 생활숙박시설 ‘체스터톤스 속초’가 투자자들 사이에서 이목을 끌고 있다. 

'체스터톤스 속초'는 강원도 속초 교동 1024-1에 들어서며 속초 8경 중 하나인 청초호가 바로 앞에 위치한다. 지하 3층~지상 12층, 4개동 전용면적 28~120㎡ 총 968실 규모다. 1~2인 가구부터 가족단위 숙박까지 다양한 수요를 흡수 가능한 면적으로 선보인다.

위탁운영을 맡은 체스터톤스는 1805년 영국에서 설립돼 200년 이상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런던 최상위 부동산 회사다. 전 세계 지점만 200여 개에 달하며 영국의 왕립학회(RICS) 창립 멤버 이기도 하다. 국내에는 2017년 체스터톤스 코리아를 설립해 첫 진출했으며 공유오피스 ‘클리’를 신설해 성수 내 프리미엄 오피스 ‘생각공장 데시앙플렉스’ 공용라운지를 비롯해 신도림, 마곡, 삼성 등의 지점에서 여러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이번 '체스터톤스 속초'에는 체스터톤스의 운영 노하우가 집약된 생활숙박시설 통합관리시스템이 적용된다. 통합관리시스템은 단기 숙박형(개방형)과 장기 숙박형(폐쇄형) 두 가지 방식으로 매년 소유자가 이 중 하나를 선택해 다음 해 적용할 수 있다. 유연한 운영이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합리적인 투자상품이라는 평가다.

단기 숙박형은 소유자가 필요한 기간 동안 객실 이용료를 내고 휴식 공간으로 사용하고, 미사용 기간에는 운영사가 공실을 운영해 얻은 영업 이익금을 수령할 수 있다. 또한, 호텔식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자유롭게 쉬고 싶은 소유자는 장기 숙박형을 선택하면 된다.

단지 내부에는 전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시설이 마련된다. 약 290여 평 규모의 야외 수영장을 조성해 이용객들이 즐길 수 있고 사계절 천연온천수를 공급해 힐링도 가능하다. 또한 영화·음악·게임·사진 등 취미, 여가 생활이 가능한 별도 공간을 비롯해 파티룸, 피트니스센터, 클럽 등 20여 가지 다양한 부대시설과 루프탑, 정원 가꾸기, 플리마켓 등도 조성된다.

속초에 마련된 레저 시설 및 이색적인 체험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도 운영한다. 골프를 즐기러 오는 관광객들을 위해 로비에서 인근 골프장 라운딩 서비스를 회원가로 저렴하게 제공할 예정이며, 캠핑, 낚시, 등산, 트레킹 등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 장비를 유·무상으로 대여하는 서비스도 운영 예정이다. 브루어리(맥주공장) 투어 여행객을 위해 속초 인근 액티비티 지역업체와 제휴를 맺어 수제 맥주 공장 명소를 방문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도 마련할 계획이다.

생활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라이프케어 프로그램도 돋보인다. 하우스키핑 서비스와 딜리버리 서비스, 버틀러서비스, 아이돌보미, 밀키트, 설거지 등 다양한 서비스를 도입해 기본적인 생활 편의를 높여줄 방침이다. 편리한 여행을 돕는 여행 플래너 서비스, 자전거·차 쉐어, 레저용품 대여 서비스도 제공된다. 로비에는 청초호 전용요트 세일링 예약과 골프라운딩 예약 서비스도 마련된다.

한편, '체스터톤스 속초'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152(백현동 537) 알파돔타워 지하 1층과 강원도 속초시 철새길 106(조양동 1544-5번지)에 각각 위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