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어르신 ‘AI 돌봄 서비스’ 광주서 시작...전라도 사투리 인식
KT, 어르신 ‘AI 돌봄 서비스’ 광주서 시작...전라도 사투리 인식
  • 임세림 기자
  • 승인 2021.0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LTE 기반’ AI 스피커 구축해 고령층 등 취약계층 안심 케어 서비스
365일 24시간 ‘AI 스피커-KT텔레캅-119 안전신고센터’ 연동 체계 마련
(사진제공=KT)

KT(대표이사 구현모)는 광주광역시 서구(구청장 서대석), 서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대표 장현)와 ‘인공지능(AI) 스피커를 활용한 돌봄 서비스’를 광주광역시 서구에서 시작한다고 3일 밝혔다.

‘AI 돌봄 서비스’란 고령층, 기저질환자 등 취약계층에게 전용 AI 스피커를 제공하고 IoT 문열림 센서와 스마트 스위치를 연동해 고독사 예방과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이다.

광주광역시 서구는 지난 2월 전국 최초로 KT AICC(AI Contact Center, AI 컨택센터)를 적용한 AI 복지사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번에는 농성1동 사회보장특별지원구역 사업추진 일환으로 전국 최초 LTE 기반 AI 스피커를 활용한 돌봄 서비스를 선보이며 비대면 복지 환경 실현을 앞당겼다.

KT는 지난 달 4일 광주광역시 서구청과 AI 돌봄 서비스 공급 계약을 체결한 뒤 고독사 위기가구 100세대에 우선적으로 AI 스피커와 IoT 센서를 설치하고 관제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AI 돌봄 서비스는 365일 24시간 ‘AI 스피커-KT텔레캅-119 안전신고센터’ 연동 체계를 갖추고 있다. 위급상황 발생 시 AI 스피커에게 “지니야, 살려줘”를 말하면 통합 관제 시스템을 통해 조치된다. 특히 “오메 죽겄당께”, “글제” 등 전라도 사투리 인식이 가능하다. 또한 LTE 기반으로 개발된 AI 스피커 덕분에 정전이 발생해도 응급 알림 서비스가 가능하고, 실외에서도 휴대하며 사용할 수 있다.

KT 전남전북광역본부장 서창석 전무는 “KT AI 기술로 복지공백을 최소화하고 돌봄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며 “앞으로도 서비스를 꾸준히 발전시켜 많은 곳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 서구 서대석 구청장은 “AI 복지사와 AI 스피커로 구축한 비대면 복지환경을 통해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도 고독사 걱정 없이 시민과 함께하는 사람 중심 서구를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Tag
#K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