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휴대전화 고장 났어”…유진저축은행, 자녀사칭 보이스피싱 사전 예방
"엄마, 휴대전화 고장 났어”…유진저축은행, 자녀사칭 보이스피싱 사전 예방
  • 김미현 기자
  • 승인 2021.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해당 직원, 집중 모니터링과 금융사기 업무 매뉴얼 따라 대처해 피해 막아
유진저축은행이 비대면 오픈뱅킹을 통한 보이스피싱 피해를 사전 예방했다고 10일 밝혔다. [사진=유진저축은행]

유진저축은행이 비대면 오픈뱅킹을 통한 보이스피싱 피해를 사전 예방했다고 10일 밝혔다. 

유진저축은행에 따르면 지난달 21일 해당 고객이 비대면 요구불계좌를 개설하고 오픈뱅킹을 이용해 약 1000만원 규모의 예금 잔액을 이체하려는 정황이 보여 최근 급증하고 있는 오픈뱅킹 보이스피싱 사례와 유사한 패턴인 것을 발견했다. 금융사기 업무 매뉴얼에 따라 즉시 계좌를 지급정지 조치하고 예금주에 연락해 본인 확인 절차를 진행했다. 

유진저축은행의 금융사기 모니터링 담당자가 본인 확인 절차로 예금주에게 연락을 시도했으나 휴대전화가 꺼져있거나 차단돼 연락이 닿지 않았다. 담당자는 이를 사이버 수사대에 신고하고, 예금주의 연락을 기다리며 지속해서 계좌 모니터링을 진행했다.

1일이 경과하고 예금주가 보이스피싱 피해 사실을 경찰서와 유진저축은행에 신고하면서 해당 예금은 전액 모두 사전 예방할 수 있었다. 예금주의 빠른 신고와 유진저축은행 직원의 신속한 지급정지 조치로 추가 피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피해 예방 사례는 해당 직원이 최근 다수 발생하고 있는 자녀사칭형 메신저피싱과 유사한 정황을 지나치지 않고 집중 모니터링 했고, 금융사기 업무 매뉴얼에 따라 대처함으로써 고객의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었다.

유진저축은행 관계자는 “최근 비대면 오픈뱅킹을 이용한 보이스피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유진저축은행은 앞으로도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지속적인 사내 교육을 실행하고 안전하게 금융거래를 할 수 있도록 더욱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