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연이은 대규모 택지 '마수걸이 분양'...위치ㆍ가격면에서 유리
6월 연이은 대규모 택지 '마수걸이 분양'...위치ㆍ가격면에서 유리
  • 이정헌 기자
  • 승인 2021.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대규모 사업지 첫 분양, 입지와 가격 메리트 높아
-양주 옥정 첫 블록형 단독주택, 오송바이오 첫 민간분양 등
양주 옥정 라피네트 더 테라스 조감도 [사진제공-에스엠홀딩스]

‘분양 성공을 할 수 있을까’, ‘분양가는 얼마나 책정이 될까’ 등 지역 내 최초의 마수걸이 분양 단지들은 늘 이슈거리가 된다. 6월에만 마수걸이 분양으로 양주 옥정신도시 내 첫 블록형 단독주택 ‘양주 옥정 라피네트 더 테라스’,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 첫 민간 분양 아파트인 ‘오송역 Paragon(파라곤) 센트럴시티’, 춘천 학곡지구 첫 분양단지 ‘학곡지구 모아엘가 그랑데’ 등 3곳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대규모 사업지에 처음 분양을 하는 마수걸이 단지들은 건설업체는 물론 소비자들에게도 큰 관심 사업지다. 건설사들은 과거 분양 사례가 없는 만큼 성공을 장담할 수 없고, 소비자들 역시 분양가 등 기준을 잡을 만한 곳이 없다. 따라서 첫 분양 단지들은 기대감과 함께 고민이 되기 마련이다. 

하지만 대규모 사업지 내 첫 분양 단지들은 1군 브랜드이거나 입지가 뛰어난 단지들이 많다. 분양 기준점이 없는 만큼 브랜드나 입지 등에서 용기 있는 단지가 먼저 나서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 재건축 재개발 등 재정비사업은 투자성이 높은 사업지에 투자자들이 몰리게 되고, 투자수요가 많은 만큼 사업 속도가 빠르다. 

사업 첫 분양 단지들은 입지와 브랜드 가치가 높은 만큼 입주 이후 시세도 선도역할을 한다. 또 개발 초기 분양 단지인만큼 후속 분양단지들에 비해 분양가 메리트도 높다. 첫 분양 단지의 분양가가 이후 분양 단지의 가격 기준이 되는 가운데, 지역 인지도 상승에 따라 후속 단지의 분양가는 더욱 높아지기 때문이다. 특히, 향후 기반시설 및 편의시설이 확충되면 주거여건이 크게 개선됨에 따라 지역 내 전반적인 가격도 상승하는 만큼 초기 분양단지는 저렴했던 분양가 만큼 높은 시세차익도 얻을 수 있다. 

실제로 하남미사강변도시에 첫 민간건설 분양에 나선 ‘하남강변푸르지오’는 분양가가 평균 3.3㎡당 1266만원이었다. 하지만 2016년 마지막 분양물량인 '하남미사강변도시 제일풍경채' 평균 분양가는 3.3㎡당 1434만원으로, 3년 새 13.3%나 오른 것이다.

2011년 전농•답십리뉴타운 '래미안 전농 크레시티'는 3.3㎡당 평균 1495만원에 분양됐었다. 하지만 2016년 같은 곳에 분양한 '답십리 파크자이' 평균 분양가는 3.3㎡당 1784만원에 달했다. 이는 래미안 전농 크레시티 보다 19.3%나 높은 가격이다.

에스엠홀딩스가 경기도 양주시 옥정동 880-1,2,3,4,5번지 일원에 6월에 분양하는 ‘양주 옥정 라피네트 더 테라스’는 양주 옥정신도시 내에서 블록형 단독주택 첫 사업지다. 전용 84㎡ 단일평형 총 188가구 규모로 건립된다. 도보 5분 내 거리에 초.중 학교 예정 부지가 있어 학세권의 이점과 인근에 옥정생태숲공원, 독바위공원, 옥정중앙공원, 옥정체육공원 등 다수 공원이 자리해 숲세권 장점도 누릴 수 있다. 차로 5분 거리에는 수도권 1호선 덕계역이 위치하고, 서울 지하철 7호선 연장선 옥정중앙역(예정), 수도권 1호선 회정역(예정) 신설이 단지 가까이 예정돼 있다. 양주-수원을 잇는 GTX-C 노선 덕정역도 올해 착공될 예정이다.

동양건설산업이 충북 청주시에 분양하는 ‘오송역 Paragon(파라곤) 센트럴시티’는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 첫 민간 분양 아파트다. B-2블록에 위치하며 전용 59㎡ 단일면적으로 총 2415세대의 대단지 아파트다. 오송 지역은 오송화장품산업단지, 첨단 의료복합단지, 청주전시관 등 생명과학•바이오산업 인프라 구축과 함께 KTX 오송 역세권 개발이 본 궤도에 오르며 작년 가장 크게 주목 받은 지역이기도 하다.

혜림건설은 6월 강원도 춘천시 동내면 일원에 ‘학곡지구 모아엘가 그랑데’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7개 동 전용면적 84∼100㎡ 총 762가구로 조성된다. 학곡지구에 분양하는 첫 번째 단지로 학곡지구는 학곡리 일대 32만 1851㎡에 3000가구가 들어설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