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 라인과 인도네시아에서 '라인뱅크' 서비스 시작
하나금융, 라인과 인도네시아에서 '라인뱅크' 서비스 시작
  • 김미현 기자
  • 승인 2021.0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은행, 빅테크간 협력 통한 금융권 최초 해외 디지털뱅킹 서비스 구축 사례
-라인 메신저 플랫폼과의 협업을 통한 현지 고객 확대 기대
하나금융은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인 라인과 인도네시아에서 디지털뱅킹 서비스인 'LINE Bank(라인뱅크)'를 출시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은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인 라인과 인도네시아에서 디지털뱅킹 서비스인 'LINE Bank(라인뱅크)'를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라인뱅크는 국내은행이 빅테크기업과 협력하여 동남아시아에서 금융서비스를 시작한 첫 번째 사례로 ▲비대면 실명확인(e-KYC)을 통한 계좌개설 ▲정기예금 ▲직불카드 ▲무카드(Cardless) 출금 ▲공과금 납부(Bill Payment)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앞서 라인은 라인뱅크 출시를 위해 2018년 10월 하나은행 인도네시아 법인의 지분 20%를 취득하고 당행과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은 바 있으며, 이후 양사의 금융 및 플랫폼사업 전문인력과 현지에서 채용한 디지털 전문인력으로 전담부서를 구축하고 서비스 오픈을 준비해왔다.

하나금융그룹은 라인의 브랜드 인지도, 현지 시장에서의 디지털 사업경험 등을 활용해 철저하게 현지 위주의 전략으로 디지털 사업을 확대하는 동시에, 현지 특성에 맞춘 금융상품과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식 서비스 런칭을 앞두고 지난 5월 31일부터 6월 9일까지 라인 고객을 대상으로 사전등록 이벤트도 진행했다. 이벤트 기간 서비스를 사전 등록한 고객에게는 라인 메신저 내에서 사용 가능한 한정판 스티커를 무료로 제공했으며, 해당 고객이 정식 서비스 출시 후 계좌개설 등 간단한 요건을 충족하면 선착순 1만명에게 가입축하금 30만루피아(약 2만3000원)를 제공한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인 라인과 함께 디지털뱅킹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현지 고객 기반 확대와 은행 브랜드 인지도 향상이 기대된다"며, "앞으로 개인 대출 상품 런칭 등 서비스 영역 확장을 통해 더 많은 고객이 차별화된 디지털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라인뱅크는 현지 금융당국의 권고에 따라 수신 서비스만 먼저 런칭하고 앞으로 ▲대출상품 ▲대출 관련 제휴 확대 등 지속적인 서비스 확장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 라인 주식회사 소개

라인 주식회사(LINE Corporation)은 ‘클로징 더 디스턴스(Closing The Distance)’를 미션으로 사람, 정보, 콘텐츠, 서비스를 한데 모으는 글로벌 스마트 포털을 구축하고 있다. 2011년 6월 라인 메신저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AI 기술과 핀테크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며 글로벌 모바일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