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맥스오에스, 구름 플랫폼 기반 'Tmax구름' 개발
티맥스오에스, 구름 플랫폼 기반 'Tmax구름' 개발
  • 임세림 기자
  • 승인 2021.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구름 플랫폼 기반 TmaxOS에 구름 보안 프레임워크 및 중앙 관리 솔루션 적용 예정
국가보안기술연구소와의 협력을 통해 보안 기능 탑재하고 공공기관 도입 확대 본격화
(사진제공=티맥스오에스)

티맥스오에스(대표이사 허희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고 국가보안기술연구소가 만든 개방형 보안OS인 구름 플랫폼(구름OS) 기반, 자사의 OS 개발 기술을 적용한 PC용 운영체제 'Tmax구름'을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또한 티맥스오에스는 '구름 플랫폼' 활성화 포럼에 가입하고 구름OS 확산에 적극 동참할 예정이다.

'Tmax구름' 은 데비안OS 기반의 구름 플랫폼을 토대로 하며 국가보안기술연구소가 개발한 보안 프레임워크를 탑재한다. 신뢰부팅 기술, 운영체제 보호 기술, 브라우저 보호 기술 적용을 통해 공공기관에 최적화된 보안을 구현하기 위해서다.

구름 플랫폼의 중앙관리솔루션 'GPMS(Gooroom Platform Management System)'도 새롭게 추가한다. 이는 중앙에서 프로그램 설치, 사용 권한 및 데이터 접근 권한 등을 관리/통제할 수 있는 기능이다. 티맥스오에스는 HyperOM이라는 중앙관리 솔루션을 이미 보유하고 있으나, 이번 협업을 통해 GPMS 기능을 추가하여 적용하게 됐다.

100여 명에 달하는 OS 전문가를 보유한 티맥스오에스는 자체적으로 쉘 및 윈도우 호환 레이어를 개발하는 등 사용자 편의성과 호환성 확보를 위해 노력해왔다. 또한 구름 OS는 보안에 중심을 두고 개발된 개방형 OS다. 

‘Tmax구름’ 개발 프로젝트는 국가보안기술연구소가 개발하여 공개한 리눅스 보안 엔진 및 구름 플랫폼 공통 버전을 기반으로 한다. OS 전문가 및 원천기술을 보유한 티맥스오에스는 사용자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UI/UX 및 기술지원을 책임진다. 

티맥스오에스는 구름 OS 적용을 통해 완전한 개방형 OS의 지위 확보와 함께 공공기관 보안강화에 필요한 보안 기능을 탑재함으로써 공공기관 도입의 기회를 확대하게 됐다.

허희도 티맥스오에스 대표는 “추후에도 다양한 SW 기업과의 협력을 이루어 공공 IT 인프라 고도화를 실현하고 국내 오픈소스 생태계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