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큐릭스, 코로나 바이러스 신속분자진단 특허등록 ... “PCR급 현장 진단 가능”
젠큐릭스, 코로나 바이러스 신속분자진단 특허등록 ... “PCR급 현장 진단 가능”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1.0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젠큐릭스(대표 조상래)가 코로나 바이러스 신속분자진단법에 대해 국내 특허 등록을 마쳤다고 16일 밝혔다. 특허명은 ‘코로나 바이러스 진단방법 및 진단용 키트’다.

이번 특허는 PCR(유전자증폭) 등의 고가 검사장비 없이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현장 분자진단 기술이다. 이 기술은 등온 핵산 증폭 및 유전자 가위(크리스퍼) 반응을 이용해 기존 신속진단제품들의 위양성(가짜양성) 문제를 해결한다. 또 PCR보다 훨씬 빠른 시간 내 PCR 수준의 핵산 증폭이 가능해 정확도 높은 자가진단이 가능하다.

회사 관계자는 "기존 기술로 높은 정확도를 구현하려면 상당한 비용이 발생하고 긴 검사시간이 소요됐다”며 “이번에 회사가 개발한 기술은 고가의 장비 없이도 신속하고 정확한 분자진단이 가능해 다양한 환경에서 활발히 쓰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지난달 젠큐릭스는 해당 기술 관련 과제에 대해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사업으로 선정됐다. 이를 통해 정부로부터 호흡기 분자진단 분야 원스텝 시스템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해 50억원을 지원받는다.

이에 조상래 젠큐릭스 대표는 “지난 과제 선정에 이어 이번 특허 등록까지 마치며 올인원 자가 분자진단 플랫폼 개발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며 “자가 채취한 검체 시료의 전처리부터 신호 검출까지 한 번에 분석이 가능해질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어 “암과 같은 정밀 분석이 필요한 분야에서는 디지털 PCR을 기반으로 한 고감도 분자진단 기술을 활용할 계획”이라며 “이번 특허를 시작으로 다양한 감염성 질환 바이러스를 빠르고 정확하게 검출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들을 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