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 컨소시엄, KAIST-하버드의대MGH와 협력 추진...청라의료복합타운 글로벌 연구 역량 '강화'
서울아산병원 컨소시엄, KAIST-하버드의대MGH와 협력 추진...청라의료복합타운 글로벌 연구 역량 '강화'
  • 이정헌 기자
  • 승인 2021.0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혁신 신약 ‧ 의료기기 ‧ 의료 AI 솔루션 개발 인프라, 서울아산, 산 ‧ 학 ‧ 연 ‧ 병 협력 허브로
“의과학 분야 우수 인재 양성”, “최고 기초 ‧ 임상 연구 역량 기관 협력으로 ‘글로벌 바이오 메디컬 클러스터’ 구축할 것”
서울아산병원 전경 [사진제공-서울아산병원]

서울아산병원 ‧ 케이티앤지(KT&G) ‧ 하나은행 청라의료복합타운 구축 컨소시엄은 혁신 신약, 의료기기, 의료 인공지능(AI) 솔루션을 개발하는 등 글로벌 연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서울아산병원-한국과학기술원(KAIST)-미국 하버드의대 메사추세츠종합병원(MGH) 간 연구 협력을 추진한다고 최근 밝혔다.

청라의료복합타운 사업자로 선정되면 KAIST는 기초 연구 분야, 미국 하버드의대 메사추세츠종합병원은 임상 연구 분야를 중점적으로 추진하며, 서울아산병원은 기초-중개-임상 연구-사업화까지 이어지는 연구의 전 단계에서 산 ‧ 학 ‧ 연 ‧ 병 협력의 허브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서울아산병원 컨소시엄은 인천시는 물론, 인천 지역의 학교, 병원, 의료바이오 기업들과 유기적으로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데 앞장서서 연구 성과를 실용화하는 데 큰 힘이 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KAIST와 하버드의대 메사추세츠종합병원 연구진이 청라의료복합타운 부지의 라이프사이언스 파크 내에 각각 수천 평 이상의 단독 건물과 그 몇 배 규모의 국제 협력 연구 및 창업 공간을 추가로 조성하려는 것은 물론이다.  

먼저, 서울아산병원과 KAIST, 미국 하버드의대 메사추세츠종합병원은 신약 개발 단계에서 질환의 원인과 기전을 규명하고 신약 후보 물질을 도출하기 위한 공동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미국 하버드의대 메사추세츠종합병원의 나노 바이오 이미징 기술, 뇌질환 연구 기술 등과 서울아산병원이 가지고 있는 신약 후보 물질의 전임상 유효성 평가 코어랩(core lab) 인프라 등을 통해 신약 후보 물질의 임상시험 성공 가능성을 높인다. 이후 서울아산병원의 연구 인프라를 통해 임상 연구를 수행하고, 청라의료복합단지에 구축될 라이프 사이언스 파크(LSP)나 송도 바이오허브 지역에 입주할 의료바이오 벤처기업들과 연계해 향후 활발한 사업화까지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의료바이오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신약 개발 과정에 있어서 필요한 임상 시험 과정을 지원하는 등 인천 지역 및 국내 의료바이오 산업 발전을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나아가 서울아산병원은 그 동안 의료기기중개임상시험지원센터와 기업연계의료기기개발센터(HOPE)를 통해 국내 의료기기 개발 기업과 협력해 왔는데, 앞으로 KAIST와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 의료로봇 등 의료기기 분야 기술을 공동 개발해 나갈 방침이다.

산 ‧ 학 ‧ 연 ‧ 병 협력 허브로서 청라 지역의 의료기기 개발 벤처 기업들과 협력해 오픈 이노베이션을 기반으로 연구 개발 컨설팅, 인허가 기술 지원, 의료기기 사용성 평가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미 시행되고 있는 서울아산병원 빅데이터연구센터와 KAIST AI대학원의 공동 연구에서 더 나아가 정보통신기술(ICT) 전문 기업들과 협력해 실제 상용화를 위한 자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의과학자를 포함한 우수한 연구 인력을 양성하는 데에도 심혈을 기울일 계획이다. 아시아 지역의 우수한 인재 양성을 추진 중인 미국 하버드의대 메사추세츠종합병원과 힘을 합쳐 서울아산병원은 KAIST AI대학원을 통한 데이터 및 인공지능 분야 전문가와 의과학대학원과의 협력을 통한 의과학 인재를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김종재 서울아산병원 아산생명과학연구원장(병리과 교수)은 “매년 6만5천여 건의 고난도 수술을 시행하는 등 국내에서 가장 많은 중증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는 서울아산병원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글로벌 임상 1상 시험을 하는 등 신약 개발 분야에서도 전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왔으며, 서울이 세계 1위의 글로벌 임상시험 도시가 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해 왔다”면서, “앞으로, 국내와 미국에서 최고의 기초, 임상 연구 역량을 갖춘 기관들과 협력하여, 청라국제도시에 조성될 첨단의료복합단지를 ‘글로벌 바이오 메디컬 클러스터’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아산병원 ‧ 케이티앤지(KT&G) ‧ 하나은행 청라의료복합타운 구축 컨소시엄은 청라국제도시에 글로벌 최고 수준의 중증 해외 환자 치료 및 해외 의료진 교육 인프라를 조성하고, 의료바이오 분야 국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서울아산병원의 진료 ‧ 교육 ‧ 연구 ‧ 상생 노하우를 그대로 이식한 본원 수준의 ‘서울아산병원청라’ 설립 추진을 위해 사업 제안서를 접수한 상태다.

서울아산병원은 국내 3차 상급종합병원에서조차 포기한 중증 환자들을 치료하는 ‘4차병원’ 역할을 해왔으며, 최근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가 실시한 ‘2021 세계 최고 병원’ 조사에서 대한민국 1위를 차지하였을 뿐 아니라, 분야별 세계 순위에서는 내분비 4위, 소화기 6위, 암 7위, 신경 8위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의료기관으로 평가받았다.

컨소시엄은 인천 지역 상급종합병원 등 의료기관과 상생하며 인천 지역 내 중증 환자들이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는 서해안벨트권역 ‘4차병원’ 역할을 충실히 해 내는 ‘글로벌 바이오 메디컬 클러스터’를 구축하여, 인천 지역 시민들의 자랑이 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