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넥신, '코로나 DNA 백신' 특허 출원 ... mRNA 복제 및 증폭시스템 적용한 하이브리드 기술
제넥신, '코로나 DNA 백신' 특허 출원 ... mRNA 복제 및 증폭시스템 적용한 하이브리드 기술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1.0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제넥신(대표 성영철·우정원)과 에스엘백시젠(대표 박준영)이 공동으로 기존의 DNA 백신 플랫폼에 mRNA 복제 및 증폭시스템을 적용한 하이브리드 백신 기술의 특허를 출원했다고 25일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DNA 백신과 mRNA 백신은 둘 다 핵산 기반의 백신으로, 직접 감염원을 다루지 않아 안전성이 우수하고 저비용으로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DNA 백신은 세포내 전달 효율을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전기천공법(EP)을 도입해 별도의 전달체 없이도 세포내 전달이 될 수 있어 높은 안전성을 자랑하지만, DNA 백신은 mRNA 백신보다 상대적으로 원재료 투입량이 많다는 단점이 있다고 전했다. 

이어 회사는 mRNA 백신은 mRNA 자체를 지질나노입자(LNP) 등 전달체와 함께 주입해 체내 세포가 항원 단백질을 만들게 하는 원리이며, mRNA는 작은 충격에도 잘 깨질 수 있는 구조라, 냉동 보관 등 운송과 관리의 어려움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전달체(지질나노입자(LNP)나 PEG)로 인한 간독성이나 아나필락시스, 심근염 등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회사는 에스엘백시젠과 이 두 가지 백신의 단점을 보완한 DNA와 RNA의 하이브리드 백신 기술을 개발했으며 체내 주입된 DNA 백신이 mRNA로 전사되는 과정에서 발현된 mRNA가 자체적으로 복제 및 증폭하게 함으로써 적은 양의 DNA만으로도 충분한 양의 항원 단백질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전했다.

제넥신 성영철 대표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스파이크(Spike) 항원에 뉴클리오캡시드(NP) 항원을 추가해 강력하고 폭넓은 T세포 면역반응을 유도, 변이체까지 방어할 수 있는 백신으로 GX-19N을 개발중”이라며 “또한 코로나19가 매년 발생하는 엔데믹이 되거나 또다른 팬데믹 발생에 대비해 DNA 백신 플랫폼의 효능과 생산성을 업그레이드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