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 음성인식 및 화상안내 서비스 확대
인천국제공항공사, 음성인식 및 화상안내 서비스 확대
  • 이정현 기자
  • 승인 2021.0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언택트(Untact) 서비스 확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AI(인공지능) 등 최첨단 ICT 기술에 기반한 음성인식 및 화상안내 서비스를 확대 도입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 위치한 음성인식 및 화상안내 키오스크를 이용하고 있는 모습.

인천국제공항공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언택트(Untact) 서비스 확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AI(인공지능) 등 최첨단 ICT 기술에 기반한 음성인식 및 화상안내 서비스를 확대 도입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에 도입되는 서비스는 인천공항에서 기존에 운영되고 있던 터치 방식의 종합 안내 키오스크에 음성인식 및 화상안내 서비스를 추가해 업그레이드 한 것으로, 음성인식 안내 서비스는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내 총 29개 소, 화상안내 서비스는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내 총 12개 소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공사는 이번 신규 서비스를 우선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 도입해 운영한 후 향후 제2여객터미널 안내서비스에도 확대 도입을 검토할 계획이다.

음성인식 안내 서비스는 한국어 뿐 아니라 영어로도 이용이 가능하며, 음성인식을 통해 항공편, 인천공항 매장 정보, 대중교통 이용 정보 등 공항 이용과 관련한 다양한 안내를 받을 수 있어 여객 편의 개선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이번 AI 기반 음성인식 안내 서비스는 지난해 3월 한국어 버전으로 처음 시범도입 되었으며, 이후 공사는 지난해 10월부터 음성인식 안내 서비스 고도화 사업을 진행하며 영어 서비스 도입, 음성안내 정보 확대, 음성인식 정확도 개선 등 서비스 수준을 업그레이드 시켜 왔다.

또한 이번 고도화 사업을 통해 새롭게 도입된 화상안내 서비스는 공항 안내 데스크 직원과 화상으로 연결해 안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비대면 안내 서비스 이용을 원하지만 터치나 음성인식 방식의 키오스크 조작이 익숙하지 않은 여객들에게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화상안내 서비스 역시 한국어와 영어로 이용 가능하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김경욱 사장은 “이번 음성인식 및 화상안내 서비스 도입을 통해 언택트 서비스를 확충함으로써 여객 편의 개선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첨단 ICT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를 확충함으로써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미래 공항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