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 이슈] 진매트릭스의 ‘코로나 40분대 PCR진단’...“속도와 정확성 모두 잡았다”
[비즈 이슈] 진매트릭스의 ‘코로나 40분대 PCR진단’...“속도와 정확성 모두 잡았다”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1.07.1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가 4차 대유행으로 번지면서 '자가검사' 키트의 효능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양성'진단을 받은 확진자 가운데 적지 않은 수가 자가검사 키트에서는 '음성'으로 나왔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이처럼 자가검사 키트의 정확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면서 신속·정확한 코로나19 PCR진단키트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커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진매트릭스(대표 김수옥)가 최근 40분대에 진단이 가능하고 정확성도 높은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를 출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 "40분대에 진단, 정확도도 높아"...식약처 수출 허가·유럽 CE인증 획득 

진매트릭스는 지난 14일 코로나19를 40분대에 진단하는 ‘NeoPlexTM COVID-19 FAST’를 출시하고 국내 식품의약처 수출 허가와 유럽 CE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기존 PCR 진단은 정확성에 비해 2시간 이상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이, 신속·편리성을 앞세운 '자가검사 키트'는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하지만 진매트릭스의 진단 제품은 40분대에 결과를 알 수 있으며 정확도도 높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신속성과 정확성을 겸비했다는 것.

회사 관계자는 “의료진단은 속도보단 정확성이 더 중요한 요소”라며 “자가검사 키트는 신속하게 진단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위양성의 리스크를 감수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우리 회사의 제품은 40분대의 PCR 검사는 정확도를 유지하면서도 빠른 검사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 받을만 하다"고 말했다. 그는 "해당 제품은 공항과 검문소 등 불특정 다수가 모이는 현장 등에서 신속하게 활용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진매트릭스, 지난 6월 ‘Medlab2021’에 참석한 부스 (사진제공=진매트릭스)
▲ 진매트릭스, 지난 6월 ‘Medlab2021’에 참석한 부스. 왼쪽 진매트릭스 진단키트 전시 모습 (사진제공=진매트릭스)

◆ '델타'와 '람다' 포함한 광범위한 변이 바이러스도 검출 가능 
 
회사는 이번 제품이 '델타'변이와 전염력이 강하다고 전해지고 있는 또 다른 공포변이 '람다'변이까지 진단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한 인도발 델타, 델타플러스 변이 바이러스를 포함해 우려 변이(알파, 베타, 감마)와 관심 변이(엡실론, 제타, 에타, 쎄타, 이오타, 카파, 람다) 바이러스를 모두 검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회사 관계자는 "델타, 람다 등 현재까지 알려진 변이들의 서열정보를 In silico 분석한 후 여러 변이를 모두 효과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최적조건을 도출해 제품에 반영했다"며 어떤 유전자 변이에도 효과적으로 검출해 낼 수 있다고 전했다.  

특히 회사는 꾸준한 연구와 우수한 분자진단 기술이 최적화 된 기술을 보유하게 됐으며 바이러스 진단의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해소해 팬데믹 극복에 일조하겠다는 입장이다. 

▲ 진매트릭스의 진단키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독감(인플루엔자)을 동시 진단하는 ‘NeoPlexTM FluCOVID Kit’ 제품 사진 (사진제공=진매트리스)
▲ 진매트릭스의 진단키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독감(인플루엔자)을 동시 진단하는 ‘NeoPlexTM FluCOVID Kit’ 제품 사진 (사진제공=진매트리스)

회사 관계자는 “20년간의 분자진단제품을 개발해 왔다”며 “특히 19종의 호흡기바이러스를 다중 진단할 수 있는 Multiplex PCR 제품 개발경험을 통해 확보한 프라이머 설계 최적화 기술을 보유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분자진단제품을 전문적으로 개발해 온 기업으로서 유전자변이에 의해 시시각각 발생하는 바이러스 진단의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해소하는 제품을 개발해 냄으로써 팬데믹 극복에 일조할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오잉 2021-07-19 17:34:46
저평가 우량주인가보네요~~~
찾아보니 SD바이오센스 비교기업이라고 하던데
감사합니다

진매트릭스? 2021-07-19 17:15:59
진매트릭스..정말 믿음직스러운 진단키트 회사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