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형 법인 '비적정' 의견 비율 줄어..."내부회계 감사제도 안정적 정착"
중·대형 법인 '비적정' 의견 비율 줄어..."내부회계 감사제도 안정적 정착"
  • 장민선 기자
  • 승인 2021.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자료=금융감독원]
상장법인의 내부회계관리제도 감사의견 현황 (단위:사) [자료=금융감독원]

내부회계 감사제도 시행 2년차인 2020회계연도에 중·대형 상장법인의 '비적정' 의견 비율이 전년보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자산 5000억원 이상 상장법인 413곳 중 408곳이 2020회계연도 내부회계 감사 적정 의견을, 5곳(1.2%)이 비적정 의견을 받았습니다.

5곳 중 4곳은 부적정(중요한 취약점 발견) 의견을, 1곳은 계속기업 불확실성에 따른 범위 제한으로 의견거절을 받았습니다.

비적정 의견 비율은 2019회계연도(2.5%)에 비해 1.3%포인트 줄었습니다. 당시 자산 2조원 이상 상장사 160곳을 대상으로 한 내부회계 감사에서 4곳이 비적정 의견을 받았습니다.

이에 금감원은 "중·대형 상장법인에 대한 내부회계 감사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있다"며 "중·대형 상장법인 대부분이 내부회계 감사에 대비하려고 회계법인에 자문해 내부회계 시스템을 정비하는 등 상대적으로 풍부한 인적·물적 인프라를 갖췄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감사대상이 단계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회사가 충분한 시간을 갖고 준비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