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UN브로드밴드위원회서 리포트 발간..."ICT 기반해 감염병 대응 시스템 구축하자"
KT, UN브로드밴드위원회서 리포트 발간..."ICT 기반해 감염병 대응 시스템 구축하자"
  • 임세림 기자
  • 승인 2021.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제공=KT)

KT(대표이사 구현모)가 국제연합(UN) 브로드밴드위원회에서 감염병 관리 워킹그룹 리포트 ‘감염병 관리를 위한 ICT 및 글로벌 협력의 중요성’ 을 발간했다고 23일 밝혔습니다.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제적 노력 및 우수사례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얻은 가치 있는 교훈 ▲향후 발생 가능한 팬데믹(감염병 최고 경고등급) 극복 위한 글로벌 협력 방안에 대한 제언 사항 등입니다.

브로드밴드위원회는 국제전기통신연합(ITU)과 UN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가 공동 주관하고 UN이 지원해 2010년 출범한 비상설 국제기구다. 각국 정상, 정부 및 정책기관 고위관료,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 기업 최고경영자(CEO), UN 및 ITU 등 국제기구 대표, 학계 저명인사 등이 참여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구현모 대표가 유일한 위원입니다. 

KT의 구현모 대표가 의장을 맡고 있는 ‘감염병 관리 워킹그룹’에는 르완다 폴 카가메 대통령등을 포함해 총 16명이 참여하며, 코로나19 대응을 중심으로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각 국가의 대응 사례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이 결과를 토대로 KT는 새로운 감염병에 대처할 수 있도록 ICT 기반을 둔 감염병 대응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습니다.

리포트는 브로드밴드위원회 위원들의 최종 의견수렴 후 10월중 브로드밴드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배포될 예정입니다.

KT 구현모 대표는 “감염병 관리를 위한 ICT 활용이 적시에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관련 데이터와 네트워크의 규제를 유연하게 만들 필요가 있다”며 “데이터 공유와 국가간 정책조율을 위한 글로벌 민관협동 감염병 대응 관리방식을 준비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