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솟는 서울 청약 경쟁률…청약통장 필요 없는 주거상품 '인기'
치솟는 서울 청약 경쟁률…청약통장 필요 없는 주거상품 '인기'
  • 이정헌 기자
  • 승인 2021.11.2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서울 아파트 청약 경쟁률이 연일 치솟고 있습니다. 

◆ 서울 아파트 청약 경쟁 '치열'...소규모 주택·아파텔 반사이익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기준, 올해 1~3분기 서울에 공급된 아파트 분양 물량은 12개 단지, 총 1666가구 (특별공급 제외) 로 확인됐습니다. 이 가운데 5개 단지가 세 자릿수 청약 경쟁률을 기록, 전체 평균 청약 경쟁률은 163.45대 1에 달했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공급된 5916가구 모집에 37만6200건의 청약통장이 사용돼, 평균 63.59대 1을 기록한 데 비해 2배 이상 높은 경쟁률입니다.

이에 따라, 청약통장이 필요 없는 주거상품이 반사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30가구 미만으로 조성되는 소규모 주택 및 주거용 오피스텔 등이 대표적입니다.

우선, 30가구 미만으로 조성되는 소규모 주택은, 사업계획승인 대상에서 제외돼 사업자의 임의분양 방식으로 공급됩니다. 수요자들 입장에서는 공개청약 의무가 없어 청약통장이나 자격 제한이 까다롭지 않고, 주택 보유 여부에 따른 자격 제한도 없습니다. 이밖에, 전매제한 등 정부의 부동산 규제에서도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주거용 오피스텔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최근 정부가 도심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해 오피스텔 등 비(非) 아파트 규제를 완화하기로 결정하면서, 청약가점이 낮은 수요자들 사이에서 ‘내 집 마련’ 기회로 떠오르고 있는 것입니다. 

◆ 청약통장 없이도 청약 가능...강남 논현 소규모 주택 '보타니끄 논현'

'보타니끄 논현' 투시도 [사진제공-라미드그룹]

이러한 가운데, 이달 서울에서는 청약통장이 필요 없는 주거상품 공급이 이어져 눈길을 끕니다.

라미드그룹(대표 문병욱)은 강남구 논현동 일원에서 ‘보타니끄 논현’을 공급 중입니다. 지하 7층~지상 18층 규모로, 아파트 전용 61~121㎡ 29가구 ∙ 오피스텔 전용 42~55㎡ 42실 등으로 구성됩니다. 

‘보타니끄 논현’은 강남을 남북으로 관통하는 언주로와 접해 있어, 테헤란로 ∙ 봉은사로 ∙ 도산대로 등 강남 주요대로 이용이 쉽고, 북쪽에 위치한 동호대교 ∙ 성수대교 이용 시 강북 지역으로의 이동도 수월합니다. 올림픽대로가 인근에 있으며, 잠원IC를 통한 경부고속도로 진출입도 용이합니다. 서울 지하철 7호선 학동역을 비롯, 수인분당선 및 7호선 환승역인 강남구청역 ∙ 9호선 언주역 등이 가까워, 대중교통 여건도 양호합니다.

분양 관계자는 “보타니끄 논현 오피스텔이 계약 첫날 100% 분양 완료되면서, 동시 분양하는 아파트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며 “잔여세대 선착순 분양을 진행 중인 만큼, 아파트 계약 역시 빠른 시일 내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모델하우스 2021-11-26 18:10:04
■ 보타니끄 논현 모델하우스( 대표 ) : 1599-76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