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유해야생동물 포획단 구성··· 안전사고 예방에 집중
시흥시, 유해야생동물 포획단 구성··· 안전사고 예방에 집중
  • 성은숙 기자
  • 승인 2022.0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시흥시, 지역문화 활짝 피어낼 청년문화기획자 양성 주력
▲군자동의 미래 우리가 만든다, 청소년 주민자치위원 15명 위촉
시흥시, 야생동물 출현에 대한 예찰활동 강화

[시흥=팍스경제TV 성은숙 기자] 경기 시흥시는 겨울잠에서 깨어난 야생동물의 활동이 빈번한 봄을 맞아, 야생동물 출현 우려 지역에 ‘야생동물 주의’ 현수막을 설치하고, 유해야생동물 포획단을 구성 운영해 안전사고 예방에 집중한다.

봄철은 야생동물 번식기가 도래하고, 먹이활동이 왕성해지는 시기다. 따라서 시민들이 야외활동 중에 야생동물과 마주치는 등 각별한 주의가 더욱 필요한 만큼, 시민 왕래가 잦은 물왕동과 포동 등 총 13곳에 ‘야생동물 주의’ 현수막을 설치했다.

시흥시는 ‘공원 속 도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갯골생태공원, 호조벌 등 자연보존지역과 더불어, 각종 보호종이 살아 숨 쉬는 자연에 둘러싸여 있다. 더욱이 MTV 개발, 신규 택지지구 개발과 시화∙반월국가산업단지와 원도심 재개발 등 다양한 개발이 지속돼 생태계 변화에 따른 공존과 상생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시는 야생동물 출현에 대한 예찰활동을 강화하고, 야생동물의 보호정책과 함께 시흥시 자연환경의 이해와 기후변화대응, 시화호 환경오염극복 사례 등의 환경교육도 보다 다양하게 확대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야생동물 포획∙이주관리 등 다양한 야생동물 보호정책을 마련하고, 공존과 상생을 위한 환경교육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며, “시민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생태자연도시 시흥’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 문의는 시흥시청 환경정책과 환경정책팀으로 하면 된다.

청년문화기획 교육과정 개강

▲시흥시는 지난 9일부터 청년문화기획 교육과정을 개강했다. 본 과정은 청년들이 다양한 예술분야 전문가의 강의를 듣고, 아이디어 발굴과 공동기획 등 단계적 문화기획에 참여하는 학습 프로그램이다.

4월 9일부터 6월 25일까지 청년스테이션 및 ABC행복학습타운 내 청년협업마을에서 진행하는 교육과정 수강 인원은 총 29명이다.

프로그램은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관심 분야별 참여자들과의 협업, ▲기획자로서 성장하기 위한 목표 수립, ▲디자인 씽킹을 통한 문화기획 강의, ▲팀별 프로젝트, ▲기획서 작성 및 발표에 관한 전문가 피드백 제공, ▲로컬 컨텐츠 살롱 및 네트위킹, ▲현장탐방 등 기획 실무를 접할 수 있는 풍성한 커리큘럼으로 이뤄졌다.  

시는 교육과정이 끝나면 청년문화 활성화 지원사업(공모)을 통해 실제 문화기획프로젝트를 지원 및 운영하면서 관내 청년들이 지역문화를 활짝 피어낼 수 있는 지역문화기획자로의 성장을 적극 도울 예정이다. 

또한, 멘토 스쿨을 통해 청년들이 지원사업을 처음 공모하면서 겪는 문제점과 성과관리 등을 전문가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며, 청년들이 문화기획 리더로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시는 청년문화기획 교육과정을 코로나19 확산 방지 수칙을 준수해 진행하고, 청년들이 지역 내에서 문화기획자로 활발히 활동할 수 있도록 다각도 지원에 힘쓸 방침이다.
 

군자동 청소년 주민자치위원

▲군자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9일 군자동청소년문화센터에서 동 청소년 주민자치회를 이끌어갈 청소년 위원 위촉식을 열었다.

동 주민자치회는 청소년 주민자치위원 15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임원 선출 및 향후 활동을 위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다.

청소년 주민자치회는 지역에 살고 있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시각으로 마을의제를 발굴하는 등 지속적인 활동을 추진 중이다. 특히 2022년 국토부 주관의 도시재생 사업에도 참여함으로써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되고 있다.

지난해에는 마을지도 제작 및 지역 역사탐구 프로젝트 수행으로 청소년 스스로 동네의 현안을 발굴하고, 해결하는 등 살기 좋은 군자동을 만드는 일에 의미 있는 활동을 이어갔다.

이우재 군자동 주민자치회장은 “우리 동 청소년 주민자치회의 힘찬 출발을 응원하며,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통해 지역사회 리더로 성장해 나가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