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부자습관, 경제IQ를 늘리자!
우리 아이부자습관, 경제IQ를 늘리자!
  • 최윤
  • 승인 2016.0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이 기사는 2월 4일 팍스경제TV '생활 속 재무설계'에 방영된 내용입니다.
[팍스경제TV 최윤 PD]



류창훈 전문가의 행복한 부자 만들기
진행: 이슬 MC
전문가: 류창훈


류창훈 생활 속 재무설계사
(현) 한국경제 교육원 대표 연구원
(전) NEO 재무 멘토링 연구원 원장
동영상 강좌 (주)FP 클라우드 강사
전문직 재능기부, 중소기업 지원센터 대표강사
아라 경영 교육원 부원장 (재무 전문위원)


[이슬 MC]
이번 시간은 매주 목요일 돌아오는 ‘행복한 부자 만들기’ 시간입니다. 오늘은 부모님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류창훈 전문가께 전달해주신다고 합니다. 만나볼까요?

[류창훈 전문가]
아이들에게 매달 용돈을 주는데 용돈 관리가 잘 안되는 게 단점입니다. 저도 어렸을 때 그랬는데요. 용돈을 관리하는 요령을 말씀드리면 먼저 용돈을 결정해야 합니다. 월초에 기본 용돈과 당월에 필요할 것 같은 용돈 예상 내역서를 작성한 후에 부모님과 협상을 한 후 최종 액수를 결정해야 하고요.

용돈을 지급할 때는 1,000원 권으로 환전해서 지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비할 때는 받은 용돈의 10%를 먼저 마스터 계좌에 입금시키고 나머지로 10% 절약 생활을 하면서 지출을 통제해야 하고요. 용돈 기입을 습관화해야 합니다. 지출 시에 메모 형식으로 기록을 하거나 용돈기입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좋고요. 부모님과 피드백을 하면서 반성하고 다음 달 용돈을 협상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부자습관은 수입관리, 지출 관리, 경제 IQ 높이기로 나눌 수 있는데요. 먼저 아이들에게 수입의 중요성을 인식시켜주어야 하고 어렸을 적부터 지출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제 IQ를 높이는 방법에는 용돈 기입장을 사용하고 직접 저축이나 명절 용돈을 통해서 돈의 흐름을 이해시켜주어야 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솔선수범하는 부모님이 아닐까 싶어요.

자금 댐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모님께서 월 30만 원을 지원해주시고 용돈의 10%와 기타 수입의 70%를 자금 댐이라는 마스터 계좌에 넣어 놓은 다음 매월 1회 어린이펀드나 VUL에 30만 원 정도를 사용하고요. 50만 원 이상이 만들어지게 되면 수시로 인출해서 주식이나 적립식 펀드, 추가납입을 통해서 자금을 불려나가야 합니다.


최윤 PD cambycamby@asiaetv.co.kr
<‘투자의 가치, 사람의 가치’ ⓒ팍스경제TV(www.asiaetv.co.kr)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