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기후변화 대응 역량 강화
한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기후변화 대응 역량 강화
  • 박주연 기자
  • 승인 2023.0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종합 홈 인테리어 전문기업 ㈜한샘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현황과 성과, 향후 로드맵을 담은 ‘2023년 한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31일 밝혔급니다. 한샘은 지난 2020년부터 4년 연속으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며 ESG 경영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니다.

한샘은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기후변화 대응 강화에 대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먼저 오는 2025년까지 환경경영 시스템을 완성하고, 2050년까지 ‘탄소중립(Net Zero·넷제로)’을 달성하는 목표를 공개했습니다. 앞서 한샘은 지난해 협력사 등 간접 온실가스 배출까지 관리하는 ‘스코프(Scope) 3’으로 확대하고, 세계적 비영리기관 ‘탄소정보 공개 프로젝트(CDP·Carbon Disclosure Project)’에도 가입한 바 있습니다.

특히 한샘은 올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TCFD(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기후변화 관련 재무공개 협의체) 보고서도 수록했습니다. TCFD는 2015년 주요 20개국(G20) 요청으로 국제결제은행(BIS)과 금융안정위원회(FSB)가 설립한 협의체입니다. 기업이 기후변화에 따른 리스크 및 기회 요소를 파악하고, 전략 수립 후 재무적 영향까지 수치화된 보고서로 공개할 것을 권고합니다. 국내 홈인테리어 기업 중 TCFD 지지 선언과 함께 보고서까지 공개한 것은 한샘이 최초입니다.

한샘은 ESG 경영 체계화를 위한 ‘이중 중대성 평가’도 올해 도입했습니다. 이중 중대성 평가는 기업의 ESG 경영이 환경·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환경·사회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고려해 기업이 중요하게 다룰 ESG 이슈를 선별하는 과정입니다. 한샘은 ▲지속가능경영전략 ▲탄소배출 감축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참여 ▲동반성장 등 총 12개의 중대 이슈를 선정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유관 부서와 대내외 이해관계자와의 적극적 협력을 통해 ESG 경영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사회 분야에서는 ▲인적자원 개발 ▲안전보건 강화 ▲동반성장에 집중한다. 한샘은 지난해 하반기 기업이 사업장에서 임직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사고·부상 관련 위험 요인을 식별·예방하고 있음을 인증하는 ‘ISO45001’ 인증을 받았습니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협력사 행동규범’을 제정해 공급 협력사에 배포할 예정입니다. 또 신제품 출시 전 화학물질 안전 테스트를 진행하고, 이를 이해관계자에 알리는 ‘화학물질 관련 정보 공개’를 사회 분야의 주요 이슈로 추가했습니다.

지배구조 분야에서는 ESG위원회, 감사위원회 등 이사회 내 7개 소위원회 중심의 투명한 경영체계를 지속해 나갈 계획입니다. 한샘은 2022년 한 해 동안 14회의 이사회를 개최하고, 총 44건의 안건을 심의 및 결의하며 활발한 이사회 활동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한샘은 ▲윤리 프로그램 강화 ▲정보공개 확대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배구조를 개선해 나갈 방침입니다.

한샘 관계자는 “한샘은 비재무적 영역인 환경·사회공헌 활동 등의 ESG 경영을 재무적 성과와 연결해, ESG 경영이 ‘비용’이 아니라 재무적 실적을 불러올 수 있는 ‘투자’임을 입증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지속 가능한 성장 체계를 가지고 있는 ‘투명하고 존경받는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전 임직원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샘은 지난해 한국기업지배구조원(KGCS) ESG 경영 평가 결과 2년 연속 ‘A’ 등급을 받았습니다. 또 다른 평가 기관인 서스틴베스트(SUSTINVEST) 종합평가에서도 내구소비재 및 의류 섹터 내 최고 등급인 ‘AA’를 유지했습니다. 이 외에도 지난해 지속가능경영 정부포상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미국 커뮤니케이션연맹(League of American Communication Professionals·LACP) 비전 어워드(Vision Awards)에서 ESG 보고서 부문 대상(플래티넘) 수상 등의 성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