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롯데, 2022 지속가능성 보고서 발간
호텔롯데, 2022 지속가능성 보고서 발간
  • 박주연 기자
  • 승인 2023.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호텔롯데가 ESG 경영 활동 내역과 성과를 담은 첫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홈페이지에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 가능한 경영이 점점 더 중요해지는 트렌드에 발맞춰 ㈜호텔롯데가 고객, 주주, 파트너 등 이해관계자와 투명하고 적극적인 소통을 위해 발간했습니다. ‘글로벌 표준 지속가능경영 정보 공시 지표(GRI)’를 기반으로 발간한 ㈜호텔롯데의 첫 번째 지속가능성 보고서로 ESG 경영을 위한 주요 과제와 최근 성과 및 향후 추진계획을 담았습니다.

■ 이중 중대성 평가 도입…이해관계자들의 신뢰 강화

㈜호텔롯데 ‘2022 지속가능성 보고서’는 외부 환경 · 사회적 요인이 기업 경영 활동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이 외부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분석해 고려하는 이중 중대성 평가를 도입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사업장 안전 및 보건관리 강화 & 시설 내 고객 안전 강화 △준법, 윤리경영 실천 강화 & 리스크 예방 및 관리 △인권경영 실천 & 구성원 차별금지 및 다양성 존중 △지속가능한 상품과 서비스 제공 확대 등 7가지 영역의 중대성 이슈를 선정하고 각 영역에 대한 주요 전략과 실적을 보고서에 담았습니다.

■ 환경, 사회, 거버넌스, 고객가치 분야의 주요 이슈 도출…인권경영 보고서 업계 최초 발간

환경 분야에서는 2025년까지 ㈜호텔롯데 전 사업장에 환경경영시스템을 정착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국내 전 사업장 ISO14001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폐기물 발생 관련 내부 데이터 체계 구축 및 심사 프로세스를 고도화하고 친환경 포장재 사용 확대, 업사이클링 대상 제품 발굴 및 친환경 제품 구매 활성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롯데그룹의 <2040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이산화탄소를 포함한 6대 온실가스 배출량을 과학적으로 측정하고 매년 저감 목표와 달성 방법을 수립하고 이를 시행합니다.

사회 분야에서는 2025년 글로벌 동종업계 최고 수준의 일하기 좋은 일터를 달성한다는 목표아래 일하기 좋은 직장과 다양성 존중, 상생협력, 사회공헌 분야에 대한 전략과 실적을 보고서에 담았습니다. 특히 ㈜호텔롯데는 글로벌 가이드 라인을 충족하는 인권경영정책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2022년 10월 법인 통합으로 인권경영정책을 수립해 인권경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국내 사업장 내 구성원 6천여명을 대상으로 인권영향평가를 실시했습니다. 생명, 건강, 안전, 인격존중, 노동권리 보장 등 40개 문항의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안전 및 보건 △일과 삶의 균형 △차별 대우 △노동권 보장 △성희롱/성폭력 예방 및 대응 등 주요 이슈 5가지를 도출하고 이를 담은 인권경영 보고서도 업계 최초로 발간했습니다.

거버넌스 분야에서는 이사회의 지속가능경영 참여와 전문성을 높이는 등 이사회의 지속가능경영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객 가치 분야에서는 2025년 동종업계 중 지속가능한 상품과 서비스를 가장 많이 제공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상품을 10% 이상 확대하고, 장애인과 노약자의 편리하고 안전한 관광시설 이용을 제공하는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사업장을 지속적으로 늘려 나가고 있습니다.

이상진 롯데호텔군HQ 마케팅본부장은 “㈜호텔롯데는 지속가능한 여정을 만든다(Making a Sustainable Journey)’ 라는 목적 아래 지속가능경영 전략 체계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며 "법인 창립 50주년을 맞아 앞으로도 모든 이해관계자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사회에 가치를 더하기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