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전북지사, 잼버리 현안 질의 무산..."상처 입은 국민들께 죄송"
김관영 전북지사, 잼버리 현안 질의 무산..."상처 입은 국민들께 죄송"
  • 김대중 기자
  • 승인 2023.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새만금 관련 예산 삭감, 500만 전북인과 단결해서 막아낼 것"
김관영 전북지사가 25일 여의도 국회소통관에서 세계 잼버리 대회 관련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전북도청]

[전북도=팍스경제TV]김관영 전북지사가 25일 새만금 세계잼버리 파행과 관련한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예정됐던 잼버리 현안 질의가 무산됐다며 아쉬움을 토로했습니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그는 "전북은 잼버리 개최지로서 책무를 다하고자 노력했다. 잼버리를 성공시켜 국민들께 자긍심을 선사하고 싶었지만 바람과 달리 유종의 미를 거두지 못했다. 그 누구보다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마음에 상처를 입으신 국민들께 죄송한 마음"이라고 전했습니다. 

이어 "이번 세계 잼버리 대회는 대통령이 명예총재로 있는 한국스카우트연맹이 주최기관이고, 국무총리가 정부지원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3개 부처 장관이 공동조직위원장을 맡아 치른 범국가적인 국제행사였다"고 말했습니다. 

김관영 지사는 "잼버리 파행책임을 모두 개최지인 전북으로 몰아가면서 희생양을 삼는 것은 온당치 못한 처사이며, 실패의 원인을 제대로 진단하지 못한 잘못된 처방이다"라며 "사실에 기반한 냉철한 평가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개별 사업별로 실제 이루어진 일에 기반해 사실관계를 규명하고 그 책임을 추궁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전라북도는 개최지로서 잼버리 기간 중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더 많은 책무를 스스로 짊어졌다. 전북도의 일, 조직위의 일을 가리지 않고 대회의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전북을 폄하하고 애꿎은 새만금 사업을 희생양으로 삼는 시도까지 벌어지고 있다"며 "더 이상 묵과할 수도, 용인할 수도 없습니다. 우리 도민의 명예를 위해 의연하게 대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새만금 사업에 대해 김 지사는 "전북만의 사업도, 더불어민주당만의 사업도 아니다. 새만금 사업은 노태우 정부가 최종 계획을 확정하고 역대 정부가 국가적 과제로 34년 동안 추진한 초당적 사업이자, 국가적 프로젝트"라며 "최근 잼버리를 계기로 새만금 관련 예산을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삭감하려는 움직임이 있는데 미래 비전 자체를 부정하는 이해할 수 없는 시도다. 500만 전북인들이 단결해서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국회도 정쟁을 멈추고 상임위나 국정조사를 통해 저를 꼭 불러주십시오. 저는 언제든지 나가서 국민들께 있는 사실 그대로 증언하겠다"며 "국회에서의 증언이 무산된다면, 5인 조직위원장과 전북도지사가 함께 공동 기자회견을 열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