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YIDO), 포천~화도 고속도로 및 수동휴게소 운영 신규 계약…”민자도로 업계 1위 확대”
㈜이도(YIDO), 포천~화도 고속도로 및 수동휴게소 운영 신규 계약…”민자도로 업계 1위 확대”
  • 박주연 기자
  • 승인 2023.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친환경 기업이자 국내 유일의 밸류업(Value-up) 전문 플랫폼 회사인 주식회사 이도(YIDO, 대표이사 최정훈)가 신규 민자도로 통합운영관리 계약으로 업계 1위로서 입지를 더욱 강화합니다.

㈜이도는 포천화도고속도로 주식회사와 총연장 28.7km 구간 왕복 4차로 및 터널 5개소, 영업소 5개소 등을 포함하는 포천~화도 고속도로 통합운영관리 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이도는 2023년 12월부터 2063년 12월까지 40년간 통행료 수납, 도로일상유지관리, 시설물 유지관리, 도로 순찰 및 센터 운영, ITS(지능형교통체계) 유지관리 업무 등을 수행하게 됩니다.

아울러 ㈜이도는 포천~화도 고속도로 통합운영과 더불어 해당 구간에 들어서는 수동휴게소 2곳에 대한 운영도 맡게 됩니다.

㈜이도는 이번 민자도로 및 휴게소 운영으로 민자도로 토합운영관리 업계 1위의 입지를 더욱 다지는 한편 그동안 축적한 PM(자산관리)·LM(임대관리)·FM(시설관리) 등 부동산 자산 종합운영관리 역량을 접목해 안정적인 휴게소 운영에도 나설 계획입니다.

포천∼화도 고속도로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의 한 축으로서 개통 시 포천에서 화도까지 약 40분 이상 걸리던 이동 시간이 20분 내로 단축된 전망입니다.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의 교통량이 분산돼 수도권 내부 교통혼잡 개선되고, 수도권 동북구 지역에서의 고속도로 접근성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로써 ㈜이도는 세계 최대 단경간 현수교인 울산대교와 국내 두 번째 민자도로인 천안~논산 고속도로를 비롯하여, 용인~서울 고속도로, 서수원~오산~평택 고속도로, 수원~광명 고속도로,  평택~시흥 고속도로 비봉~매송 고속화도로, 인천~김포 고속도로, 광주~원주 고속도로, 대구~  부산 고속도로, 창원 팔룡터널, 부산 수정산터널, 산성터널, 백양터널, 인천대교 등 총 18개의 주요 민자도로 및 장대 터널을 운영관리하게 됐습니다.

㈜이도는 이와 함께 기존 왕산터널에 이어 공공터널 운영도 확대합니다. ㈜이도는 국도 30호선 무풍터널 등 15개 시설물에 대한 운영 계약도 체결했다. 운영 기간은 오는 2023년 11월부터 향후 3년간입니다.

최정훈 대표이사는 “당사는 민자도로 통합운영관리 업계 1위로서 운영의 효율화 및 인프라시설의 안정성을 강화하는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라며 “민자도로를 넘어 공공분야까지 운영을 확대해 전문성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