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관광거점도시 경쟁력 강화 추진
전주시, 관광거점도시 경쟁력 강화 추진
  • 김대중 기자
  • 승인 2023.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여행업·숙박업 협동조합 설립·전환 
전주시가 지역관광추진조직인 전주DMO와 함께 지역관광 활성화와 건강한 관광생태계 조성을
위해 역량을 모으고 있다. [사진제공=전주시청]

[전주=팍스경제TV]전북 전주시가 지역관광추진조직인 전주DMO와 함께 지역관광 활성화와 건강한 관광생태계 조성을 위해 역량을 모으고 있다고 24일 밝혔습니다.

DMO는 관광 분야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협력연계망을 통해 지역관광자원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지역관광 현안 해결 및 관광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는 관광전문조직을 의미합니다. 시는 관광거점도시로 선정된 2020년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했으며, 이듬해인 2021년부터 민간법인인 전주관광마케팅을 DMO 사업자로 선정해 사업을 지속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2020년부터 현재까지 전국 34개 DMO를 선정했으며, 내년까지 각 지역별 DMO에 최대 2억5000만원(국비 1억5000만 원, 지방비 1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지원이 종료된 이후에도 해당 지역이 자율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단계적인 안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에 전주DMO는 정부나 지자체의 지원 없이도 사업이 단절되지 않고 지속 운영될 수 있도록 자체 수익모델을 개발하고, 창출된 수익을 재투자해 관광산업의 선순환구조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준비 하고 있습니다.

시는 이 DMO 사업을 통해 △여행객의 짐 보관 및 숙소배달 서비스 △지역관광자원을 연계한 자전거 투어 △EGS 관광상품인 ‘막걸리 트랩’ △맛집투어패스 등의 사업을 추진했습니다. 지난해에는 그 성과를 인정받아 문화체육부와 한국관광공사로부터 우수 지자체 및 우수 DMO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전주DMO는 올 한해 △전주 맛집투어패스 △전주 배드민턴 여행 △자전거여행 페달투어 시즌2 등 지난해 인기 사업을 지속 추진한 데 이어 △전주필경 △서학예술마을 문화체험여행 등 생활인구 유입증대와 관광수익 창출에 도움이 되는 사업을 기획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주맛집투어패스’는 PNB풍년제과와 마시랑게, 삼일관 등 전주를 대표할만한 맛집 등 20여 개소와 문화공연 등을 연계해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복합관광상품으로 개발됐습니다. 전년도에 비해 맛집 수가 12개소에서 24개소로 두배 확대돼 전주의 전통문화와 음식 브랜드 가치를 올리는 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서학예술마을 문화체험여행’의 경우 13명의 서학예술촌 지역작가를 활용한 여행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여행전문가와 해설사들이 여행자를 직접 맞이하는 친환경 도보여행입니다. 현재까지 관광객 500명이 관광상품을 이용하는 등 마을의 관광수익을 창출하고, 한옥마을에 집중된 관광객을 분산하는 성과도 거두고 있습니다.

올해로 4년 차에 접어든 전주DMO는 여행상품 판매와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익모델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숙박업과 여행업 등 관광 이해관계자와 함께 전주관광협동조합을 설립하는 등 정부와 지자체 등의 지원 없이도 자체적으로 운영할 기반도 마련했습니다. 

여기에 DMO로 처음 선정된 장수·완주 DMO와 함께 체험·생활관광 등 관광분야에서 협업하는 노력도 함께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주시 관광정책과 관계자는 “전주DMO가 일정 기간 지원 후에 향후 자립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조직이 될 수 있 노력해왔다”면서 “앞으로도 DMO를 통해 지역의 젊은 인재들이 관광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고, 도시재생과 지역소멸 위기의 돌파구를 마련하는 방안도 고심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