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몬 조사, 아르바이트 구직자 10명 중 8명 “알바 찾기 어려워요”
알바몬 조사, 아르바이트 구직자 10명 중 8명 “알바 찾기 어려워요”
  • 김부원
  • 승인 2023.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 구직자 88.6% 아르바이트 구직에 실패한 경험 있다

아르바이트 구직자 10명 중 8명은 올해 알바 구직활동을 하면서 어려움을 느낀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르바이트 플랫폼 알바몬은 구직자 3169명을 대상으로 ‘2023 알바 구직 활동 현황’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먼저 알바 구직자들에게 지난해와 비교해 봤을 때 올해 아르바이트 구직활동이 어떠했는지 질문한 결과, 60.7%가 ‘지난해 보다 알바 구하기가 더 어렵다’라고 응답했습니다. 33.6%는 ‘지난해와 비슷하다’라고 답했습니다. 반면 ‘지난해에 비해 알바 구직시장이 나아진 것 같다’라는 응답은 5.7%에 불과했습니다.

특히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들에게 ‘올해 아르바이트 구직활동을 하면서 어려움을 느낀 적이 있는지’를 묻자, 84.9%의 응답자들이 ‘그렇다’라고 답했습니다. 반면 ‘아니다’라고 답한 응답자는 15.1%에 불과했습니다. 또 아르바이트 구직에 어려움을 느끼는 응답자들에게 그 이유를 물었습니다.

그러자 ‘아르바이트 일자리 자체가 많지 않아서’라는 답변이 32.7%로 1위를 차지했으며, ‘일자리는 있지만 나에게 맞는 알바 자리를 찾기가 어려워서’라는 응답도 27.6%로 비교적 많았습니다. 이 외에 ‘내가 하려는 알바가 인기가 많아 경쟁률이 높아서'는 25.2%였습니다.

이밖에 ‘지원 요건이 까다롭거나 어려워서(7.6%)’, ‘아르바이트 관련 정보를 얻기 힘들어서(3.7%)’ 등의 의견도 있었습니다. 올해 아르바이트 구직활동에 가장 어려움을 느꼈던 분야로는(복수응답) ‘카페 등 외식 매장 알바’가 응답률 37.7%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다음으로 ‘사무/행정 보조 알바(30.0%)’, ‘편의점 알바(19.9%)’, ‘행사 진행 스텝 알바(16.6%)’, ‘관공서 알바(12.6%)’ 등의 순이었습니다. 아울러 알바 구직자들 88.6%는 올해 아르바이트 구직에 실패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직 실패 이유로는(복수응답) ‘지원한 아르바이트 경험이 없어서’가 응답률 41.8%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밖에 ‘다른 지원자에 비해 스펙이 부족해서(37.2%)’, ‘고용주가 원하는 시간에 근무할 수 없어서(21.9%)’, ‘지원한 알바와 내 성격 및 성향이 맞지 않아서(19.4%) 등이었습니다.

변지성 알바몬 마케팅커뮤니케이션팀 팀장은 “무작정 인기 알바에 지원하기보다는 채용 시 우대조건 등 세부사항을 확인해 나에게 적합한 알바에 지원한다면 구직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알바 구직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직자들은 최근 알바몬이 론칭한 ‘제트크루’ 등록을 하면 본인이 설정한 조건에 맞는 맞춤형 일자리를 빠르게 제공받을 수 있어 도움이 될 것이다“고 덧붙였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